라이프

헌옷줄게 새옷다오…패션, 필·친환경을 입다

환경보호,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의미의 ‘필(必)환경’이 강조되면서 패션업계에도 환경을 생각하려는 움직임이 한창이다.

윤리적 소비와 친환경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을 겨냥해 재활용 소재를 다시 제품 생산에 사용하는 ‘리사이클’ 캠페인을 진행하거나, 소재부터 제조까지 친환경적으로 생산된 ‘컨셔스(Conscious)’ 제품 출시등 친환경 제품군을 확대하며 그린 행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 전통 패션기업부터 아웃도어 브랜드에 이르기까지 필환경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실제로 K2마케팅팀의 김형신 팀장은 “최근 필환경, 컨셔스 패션 등이 주요 화두로 떠오르면서 친환경 제품군을 확대하고 소비자들이 함께 동참할 수 있는 리사이클 캠페인을 기획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아웃도어 브랜드로서 지속 가능성을 위한 고민과 환경에 대한 관심을 놓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 참여 유도하는 다양한 리사이클 캠페인

K2는 안입는 다운을 가져오면 K2 제품 구매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리사이클 유어 다운(Recycle Your Down)’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리사이클 유어 다운 캠페인은 해마다 버려지는 많은 양의 다운을 재활용해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기획된 것으로, 더 이상 안입는 다운을 가져오면 20만 원 상당의 제품 구매 시 5만 원, 30만 원 상당의 제품 구매 시 8만 원, 40만 원 상당의 제품 구매 시 11만 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캠페인이다. 수거 다운 제품 1개당 1회의 할인 혜택이 제공되며, 오리털·거위털 등 다운 충전재가 들어 있는 타 브랜드 다운도 가능한 것이 특징. 수거된 다운은 친환경 리사이클링을 거쳐 새로운 제품으로 재탄생된다.

나우 ‘리사이클 다운’

블랙야크의 라이프웨어 브랜드 나우 역시 환경과 동물복지를 생각하는 패션문화잡지 오보이와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들이 함께한 ‘#리사이클미 캠페인(#RecycleME Campaign)’을 최근 진행했다. 이 역시 헌 다운 점퍼를 나우 매장에 기부하면 나우 전 매장에서 사용 가능한 5% 할인권을 증정하는 캠페인이다.

프라이탁 ‘S.W.A.P’ 플랫폼

프라이탁(FREITAG)은 아예 별도의 비용 없이 기존에 갖고 있던 가방을 새로운 가방으로 교환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 ‘S.W.A.P (Shopping Without Any Panyment)’을 선보였다. 지난 25년간 리사이클링의 중요성을 강조해 온 리사이클링 브랜드 프라이탁은 버려지는 트럭 방수포들을 강력한 내구성을 자랑하는 유니크한 가방으로 재탄생시켜왔다. 교환하고 싶은 자신의 프라이탁 가방 사진을 업로드한 뒤 다른 유저들의 가방을 보며 마음에 드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서로의 제품을 선택해 매칭이 성사되면 양도 협상을 통해 가방을 교환할 수도 있다.

■소재부터 친환경…컨셔스 제품 잇단 출시

코오롱FnC는 캠브리지멤버스 등 대표 브랜드 8개 모두에서 재활용 플라스틱 원사를 사용한 ‘업사이클링 스윗셔츠’를 선보였다. 코오롱FnC 제공

코오롱인터스트리FnC부문은 캠브리지멤버스 등 대표 브랜드 8개 모두에서 재활용 플라스틱 원사를 사용한 ‘업사이클링 스윗셔츠’를 최근 선보였다. 버려지는 재활용 중 종이와 플라스틱, 알루미늄 캔이라는 세 가지 콘셉트로 8개 브랜드가 각기 다른 디자인을 선보인 것으로 업사이클링 스윗셔츠는 각 브랜드 별 한 가지씩 제작됐다. 포장지마저도 6개월이 지나면 공기 중으로 생 분해되는 소재를 사용하는 이번 캠페인은 제품을 구매하면 마켓백을 함께 증정해 그 의미를 더한다.

파타고니아는 최근 자사의 친환경 철학을 담아 리사이클 다운을 활용한 ‘사일런트 다운(Silent Down)’을 선보였다. 제품 보온재를 리사이클 다운 100% 사용하고, 겉감과 안감에는 폴리에스터 태피터를 사용하는 등 제작 과정에서 환경 유해 요소를 최소화했다.

K2 ‘피셔맨 다운자켓’

K2 역시 올 시즌 대표 제품인 피셔맨 다운자켓에 친환경 에코 소재와 후드에 친환경 에코 퍼를 적용했다. 피셔맨 3IN1 자켓은 외피와 내피 모두 페트병을 재활용한 리사이클 폴리에스터 소재를 적용한 방수자켓이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