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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킹닷컴, 전 세계 스포츠 팬들 여행 트렌드 조사 결과 발표

전 세계 다양한 숙박 옵션을 제공하는 여행쇼핑 플랫폼 기업이자 2020년 UEFA 유럽 축구 선수권 대회 공식 숙박 파트너사인 부킹닷컴이 전 세계 스포츠 팬들의 여행 트렌드 조사 결과를 3일 발표했다.

이번 자료는 2020년 UEFA EURO 2020을 비롯한 다수 종목의 주요 국제 스포츠 대회 개최에 앞서 전 세계 스포츠 팬들의 여행 패턴과 선호도를 정리한 내용으로 지난 8월 8일부터 9월 2일까지 국내 1000명을 포함한 전세계 29개국 18세 이상 스포츠 팬 2만260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답변을 기반으로 심층 분석한 자료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스포츠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팀이나 선수의 경기를 직관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스포츠 경기 관람을 위해 지난 한 해에만 1회에서 5회 정도 여행을 떠났다’고 답변한 전체 응답자의 비율은 87%(한국 세계 평균과 동일)에 달했으며, 글로벌 응답자의 과반수(글로벌 56%, 한국 44%)는 ‘좋아하는 팀이나 선수를 보기 위해 국내외 여행을 감행했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가장 많은 팬들이 원정 응원을 펼치는 스포츠 종목은 글로벌 응답자의 2/3 가량(글로벌 69%, 한국 64%)이 ‘축구 경기를 직관하기 위해 원정을 떠난 적이 있다’고 답해 단연 축구로 꼽혔으며, 특히 한국의 경우 현재 토트넘에서 맹활약을 펼치며 한국 축구의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는 손흥민 선수의 영향을 유추할 수 있었다. 축구 다음으로는 글로벌의 경우 농구(20%)와 테니스(17%)가, 한국의 경우 야구(54%)와 골프(24%)가 그 뒤를 이었다.

또한, 스포츠 팬의 약 4분의 3(글로벌 77%, 한국 72%)이 경기 직관에 알맞은 숙소를 고를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로 ‘가성비’를 꼽았고 ‘경기장을 고려한 위치(글로벌 73%, 한국 77%)’가 뒤를 이었다. 이어 응답자의 상당수(글로벌 50%, 한국 55%)가 ‘경기 후 휴식을 위해 스파나 온수 욕조가 갖춰진 숙소’를 선호한다고 응답했는데, 우승하기 위해 경기 내내 땀을 흘린 선수들 뿐만 아니라 그들을 응원하기 위해 열정을 쏟아낸 팬들마저 경기 후 휴식을 중요시 여기는 점이 흥미로웠다.

한편, UEFA EURO 2020는 2020년 6월 12일부터 7월 12일까지 유럽 12개국에 위치한 12개 도시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부킹닷컴은 대회를 적극 홍보하기 위해 UEFA EURO 2008 챔피언이자 2010년 남아공 월드컵 우승 주역인 스페인 축구 국가대표 출신 다비드 비야를 글로벌 홍보대사로 임명했다.

아르얀 다이크 부킹닷컴 부사장 및 CMO는 “다가오는 2020년은 UEFA EURO 2020에 이어 국제 크리켓 대회 등 다양한 세계적인 스포츠 이벤트가 차례대로 개최되어 전세계 스포츠 팬들에게 잊지 못할 한 해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온 세상 사람들이 보다 쉽게 세계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 아래, 부킹닷컴은 각자의 니즈에 꼭 맞는 숙소를 예약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고, UEFA EURO 2020 공식 파트너사로 부킹닷컴은 축구를 비롯 전 세계 스포츠 직관 여행객들이 각 주최 도시에서 최상 여행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숙소와 여행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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