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채널예약]‘생활의 달인’ 중고차계의 셜록 홈즈가 나타났다

충무김밥 달인 ‘생활의 달인’. SBS 제공

3월 23일(월) 방송되는 SBS ‘생활의 달인’에서는 충무김밥 달인, 중고차 감별 달인, 북경오리 달인 등 다양한 달인들이 소개된다.

■ 은둔식달 - 충무김밥 달인

전국에 보석같이 숨어있는 맛의 달인을 발굴하는 생활의 달인 프로젝트! 이번 주 은둔식달 잠행단이 찾아간 곳은 부산 동래구의 어느 충무김밥 집. 36년간 한자리에서 같은 메뉴만 팔아온 이 집은 김밥과 오징어무침, 섞박지, 단무지라는 간단한 구성에도 불구하고 점심시간에는 항상 대기가 필수인 맛집이다. 이곳 충무김밥 맛의 핵심은 바로 오징어무침에 있다. 매일 신선하게 공수한 오징어를 숙성해 잡냄새를 잡은 다음 직접 만든 양념으로 버무리면 김밥과 어울리는 오징어무침이 완성된다. 또한 오징어무침과 함께 나오는 섞박지와 단무지도 매일 달인의 손을 거쳐 만들어진다. 이렇게 만들어진 3종 반찬에 직접 싼 김밥을 더하면 환상의 조화를 이루는 달인표 충무김밥이 완성된다. 달인은 어머니의 비법을 고스란히 물려받아 개업한 지 36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그 비법을 우직하게 지키고 있다. 매일 반찬을 직접 만드는 것이 번거로울 수도 있지만 어머니의 뜻을 이어가야 한다는 사명감에 달인은 지금도 직접 반찬을 만들고 있다.

중고차 감별 달인 이재길 ‘생활의 달인’. SBS 제공

■ 중고차 감별 달인

중고차 안에 숨은 한 치의 오차까지 잡아내는 중고차계의 셜록 홈즈가 나타났다! 매의 눈을 가진 중고차 감별 달인이 있다고 해서 찾아간 곳은 서울 서초구의 한 사무실. 이곳에서 만난 이재길 달인. 중고차를 사기 전 결함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달인의 주된 업무다. 중고차는 일일이 분해하지 않는 이상 어떤 결함이 있는지 알기 어렵기 때문에 달인은 더욱 꼼꼼하게 중고차를 감별한다. 사고 여부부터 미터기 조작까지 그의 눈을 거치는 순간 자세히 봐도 티가 안 나는 결함도 다 잡아낸다. 일반인들이 자칫 지나칠 수 있는 부분도 달인은 몇 배는 더 꼼꼼하게 찾아내 결함을 골라낸다. 달인이 알려주는 정직한 중고차 감별 노하우가 공개된다.

북경오리 달인 박동표 ‘생활의 달인’. SBS 제공

■ 북경오리 달인

바삭한 껍데기와 육즙을 가득 머금은 속살로 식감에 한 번, 독특한 향에 두 번 먹는다는 북경오리. 강한 중독성으로 한 번 맛보면 재방문율 백 퍼센트를 자랑하는 곳이 있다고 해서 찾아간 곳은 서울 종로구의 어느 중식당. 화덕에서 구워내 깊은 불 맛이 일품인 북경오리의 달인 박동표 달인을 찾았다. 오리는 살코기보다 껍질의 식감이 더욱 중요하다는 달인은, 오리고기를 굽기 전에 속 안에 공기를 주입해 팽팽하게 만들어 준다. 그리고 달인이 개발한 육수를 뜨겁게 달궈 조금씩 끼얹어주는데, 이것이 바로 오리 껍질을 바삭하게 만드는 특급 노하우다. 또한 천연 단맛인 사과 양파와 함께 소스 핵심인 해삼을 함께 볶아 섞어주는데, 이 소스는 오리의 잡내를 잡아주고 감칠맛을 더해준다. 제대로 된 북경오리가 무엇인지 보여주는 달인. 20년 경력을 자랑하는 달인이 자신 있게 선보이는 북경오리를 생활의 달인에서 만나본다.

충무김밥 달인, 중고차 감별 달인, 북경오리 달인은 3월 23일 월요일 밤 8시 55분에 SBS ‘생활의 달인’에서 방송된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