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종편 재승인 취소, 채널A 기자·검사 처벌”…국민청원 20만명↑

채널A 기자의 ‘협박취재’와 ‘검·언유착’ 의혹으로 종편 재승인 취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관련한 청와대 국민청원 동의가 20만명을 넘었다.

지난달 31일부터 시작된 종편 재승인 취소 촉구 국민청원은 채널A 기자의 취재원 협박 사건이 불거지면서 관련 청원도 늘어났다. 8일 오후 현재 5건의 종편 관련 청원이 등록되어 동의 인원이 21만명에 이르고 있다.

특히 방송의 공적 책임과 공정성에 미달한 종편에 대하여 재승인을 취소하라는 요구가 크다. 채널A와 TV조선의 승인 취소를 촉구하는 동의는 합산 13만명에 달한다. 또한 채널A 기자와 ‘검·언유착’을 받은 검사를 처벌해달라는 청원에도 합산 8만명이 동의했다.

청와대 국민청원에 언론관련 이슈가 대거 등장한 것도 이례적이지만, 열흘도 되지 않아 20만명 넘는 국민이 종편의 재승인 취소를 요청하고 있어 채널A 기자 ‘협박취재’ 사건의 파장이 어디까지 미칠지 주목되고 있다. 더욱이 종편 재승인 심사완료를 앞둔 상황에서 재승인 심사결과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 7일 채널A 기자와 성명불상의 검사를 ‘협박죄’로 검찰에 고발하고, 투명한 진상규명이 이뤄지지 않는 한 재승인은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241개 언론·시민단체로 구성된 ‘방송독립시민행동’은 지난 2일 방송의 공적 책임을 방기한 채널A와 TV조선의 재승인 취소를 촉구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연 데 이어 8일에도 방송통신위원회 앞에서 철저하고 투명한 진상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재차 열었다.

한편 방송통신위원회는 9일 이번 채널A 기자의 ‘협박취재’ 및 ‘검·언유착’ 의혹 사건과 관련해 채널A 관계자 의견청취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