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스경X더그아웃] 류중일 감독 제안 “비디오판독 안 되면 4심합의 논의하자”

LG 류중일 감독이 지난달 2일 잠실구장에서 열린 청백전을 백네트 뒤에서 지켜보고 있다. 연합뉴스

올시즌 계속되는 판정 시비와 관련해 LG 류중일 감독이 ‘4심합의’를 대안으로 내놨다.

류중일 감독은 26일 대전 한화생명이글스파크에서 열린 한화와의 원정경기에 앞서 취재진을 만나 이같은 내용을 전한 뒤 “곧 허운 심판위원장을 만나 의견을 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비디오판독이 잡아내지 못하는 판정에 대해서는 4심합의를 제안했다. 그러면서 지난 24일 정근우의 태그업 플레이와 함께 지난 17일 한화-롯데전에서 나온 김대우의 ‘끝내기 보크’ 상황도 언급했다.

류 감독은 “비디오판독 대상이 얼마나 늘어날지 모르지만, 판독 대상이 아닌 부분에 있어서도 심판이 갑자기 발생해 못 보는 상황이 꽤 있다. 어차피 대기심이 관련 화면도 보고 있고 하니 이런 경우에는 4심합의로 판정하는 것이 좋다고 본다”면서 “판정으로 이득을 보는 팀도 손해를 보는 팀도 있겠지만 결국 프로야구가 공정성을 확보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지난 24일 잠실 LG-KT전에서 벌어진 3회말 정근우의 태그업 장면. SBS 중계화면 캡쳐

류 감독은 “만일 그저께 우리가 졌다면 더 큰 후폭풍이 있었을 것”이라며 “1승을 위해 노력하는 선수들의 승리나 득점, 타점은 누가 책임일 수 있겠냐”고 덧붙였다.

KBO는 2014시즌 후반부터 비디오판독 제도를 시작했다. 초기에는 홈런성 타구의 홈런여부, 외야타구의 파울·페어 여부, 포스·태그 아웃 상황에서의 아웃·세이프 여부, 파울팁 포함 야수의 포구 여부, 몸의 맞는 볼 여부 등 5개 항목이었지만 이후 타자의 헛스윙·파울 여부, 홈플레이트 충돌 여부 등으로 판독 대상이 확대됐다.

하지만 지난 24일 LG-KT전 3회말 1사 1·3루에서 LG 유강남의 우익수 플라이에 3루주자 정근우가 태그업을 시도했다 세이프 판정을 받았지만 KT의 어필 플레이 이후 이기중 3루심이 아웃을 선언해 이닝이 종료됐다. 태그업 관련은 비디오판독 대상이 아니라 류 감독의 어필이 받아들여지지 않았는데 이 판정은 이후 중계화면에서 포구 후 태그업한 사실이 공개돼 논란이 됐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