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긱스 릴보이 “약 끊고 음악하고 싶어”…딥플로우 저격 이유는?

릴보이, 딥플로우 SNS 캡처

힙합 듀오 긱스(Geeks) 멤버 릴보이가 힘든 심경을 토로했다.

릴보이는 14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음악 좀 하게 도와주세요’란 제목으로 장문의 게시글을 올렸다.

릴보이는 “지난 2011년 ‘오피셜리 미싱 유(Officially Missing You)’라는 첫 EP를 냈다. 근데 운 좋게 많은 사람들이 좋아해 줬다. 우리한테는 과분한 사랑이었다”며 “그 당시 우리는 (힙합)신에서 괴짜였고 기형적인 존재들이었다. 그래도 힙합 음악을 좋아하고 사랑한다는 걸 알아봐 주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다”고 운을 뗐다.

이어 “내 걱정과 달리 신에서 인정받고 있던 형, 동생들과 짧은 대화를 하면서 일원으로 받아들여졌다고 느꼈다. 세상을 다 가진 것만 같았다”며 “사건 발단은 지난 2015년이다. 다들 대충 알고 있으니 생략하겠다. 난 이때 신에 대한 환멸뿐 아니라 사람을 못 믿게 됐다. 내가 해온 모든 걸 부정하더라”고 호소했다.

딥플로우 ‘잘 어울려’ MV 캡처

릴보이가 언급한 사건은 래퍼 딥플로우가 지난 2015년 발매한 노래 ‘잘 어울려’에서 긱스의 노래가 사랑을 주제로 한 발라드랩이라고 비판한 것을 말한다. 딥플로우는 당시 매드클라운, 아웃사이더, 산이 등도 함께 비판했다.

이에 릴보이는 Mnet ‘쇼미더머니’에 출연해 자신의 실력을 검증했음에도 불구하고 딥플로우는 대중매체 출연 자체를 디스했다.

그로부터 몇 년 후 딥플로우 역시 사랑 노래를 발매했고 ‘쇼미더머니’에도 출연했다. 팬들은 딥플로우의 행보에 ‘내로남불’이라며 강한 실망감을 드러냈다. 이같은 목소리가 계속 이어지자 딥플로우는 최근 “상처를 준 모든 사람에게 죄송하다”는 짧은 사과문을 냈다.

딥플로우는 “사람에게 상처를 주고 일상과 기분을 망쳐놓는 건 좋지 않은 에너지를 준다는 걸 이제 잘 안다. 이제 그런 기운들이 너무 싫고 나로부터 그게 전달된 모두에게 미안하다”며 뒤늦게 고개를 숙였다. 그러나 ‘나도 그들에게 대놓고 디스를 당했다’는 전제를 깔아 팬들의 회의적인 반응을 거두진 못했다.

릴보이 SNS 캡처

릴보이 역시 “5년이 지난 후 처음으로 보인 반응이 SNS 게시물이다. 심지어 멜론 댓글 창에 사람들이 테러하지 않았으면 나오지도 않았을 말이었다”며 “짧다고 하면 짧고, 길다고 하면 긴 그 기간 동안 작업을 잘 못했다”고 고통을 토로했다. 이어 “마치 사랑 노래를 하면 안될 것 같았다. 지금 작업해놓은 노래들이 내가 들었을 때는 좋은데 이 사람들은 그냥 ‘구리다’, ‘힙합 아니다’라고 할 것 같은 피해 망상적 사고에 사로잡혔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 굴레에서 벗어나고 싶고 약도 끊고 싶고 우울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면서도 “오늘 리드머에 올라온 영상을 봤는데 내가 겪은 사건들을 한국 힙합의 승리라는 한 줄로 이야기하고, 나의 행보를 ‘무슨 무슨 음악’이라는 식으로 간략하게 정리한 것에 화가 나서 그렇다”고 해당 글을 쓰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