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유튜브 채널 ‘국민안내양TV’ 농산물 소비 촉진 촉매제로 급부상

코로나19로 오프라인 가을 축제가 사라지고 그 자리를 언택트 랜선 축제가 메우고 있다. 사회적 거리 두기 시대에 온라인 축제가 시대에 부응하는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는 가운데 국민안내양 가수 김정연씨가 진행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 ‘국민 안내양 TV’가 축제와 농산물 소비 촉진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있어 화제다. 축제보다 더 즐거운 실시간 공개 방송과 자동차를 이용한 드라이브스루 비대면 직판행사를 동시에 병행해 실속과 재미를 안겨줘 틈새시장 공략에 성공했다는 평판을 듣고 있어 유튜브 채널 ‘국민안내양TV’ 스튜디오에서 가수 김정연씨를 만나보았다. 현재 김정연씨는 민중 노래패 ‘노래를 찾는 사람들’ 출신 제1호 트롯 가수로 현재 청주 KBS ‘무대를 빌려드립니다’ 단독 MC를 맡고 있다.

- 최근 파주시 임진강역 주차장 일원에서 공개 방송과 드라이브 스루 직판 행사가 열렸다. 이 행사를 되짚어 본다면?

“10월 개최 예정이었던 ‘파주 개성인삼 축제’가 코로나19로 무산됐다는 소식을 듣고 마음이 많이 아팠다. 파주 홍보대사로 활동하면서 ‘파주 개성인삼’이 어떤 과정을 거쳐 소비자에게 가는지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축제가 무산되면서 판로가 막히지 않을까 걱정됐다. 그래서 유트뷰 채널 ‘국민안내양TV’를 통해 집중 홍보하기로 마음먹고 파주시와 파주시농업기술센터에 홍보 제안서를 제출했다. 관계자분들이 제안서를 보시고 타당성이 있다고 판단하셔서 10월 16일부터 18일까지 파주 임진강역 주차장 일원에서 하는<파주 개성인삼 드라이브스루 직판행사>에서 행사 첫날인 10월 16일 낮 12시부터 2시까지 드라이브스루 직판행사와 공개 방송을 진행하였다. 이렇게 집중 홍보를 한 덕분에 파주 개성 인삼 드라이브 스루 직판행사 사흘 동안 총 6.9톤의 파주 개성 인삼이 판매된 것으로 집계됐다.”

- 일단 시청자분들의 눈높이가 높다. 홍보하는 농.특산물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전달해야 하고 여기에 재미도 더해야 한다. 다양한 홍보 매체가 넘쳐나는 마당에 유튜브 채널 ‘국민안내양TV’ 만이 할 수 있는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 싶었다. 그래서 이번 ‘파주 개성인삼 드라이브스루 직판행사’도 최고의 퀄리티를 목표로 하고 달렸다.

“이번 행사에서 파주시 농산물 브랜드 ‘장단삼백’으로 국민 소리꾼 박애리씨가 즉흥곡을 만들어 열창을 했다. 이전에 없었던 ‘장단삼백’이란 노래가 생긴 것이다. 유튜브 채널 ‘국민안내양TV’에 출연진들은 이처럼 다양성을 가지고 지역의 특산물홍보에 열정을 다하기 때문에 우리 농산물에 또 하나의 가치를 부여가 가능한 것이다. 이날 파주 홍보대사인 탈렌트 이원발씨, 돌리도의 가수 서지오. 장돌뱅이 개그맨 조문식씨가 몸을 사리지 않고 판매에 혼신을 다했다. 또 노래와 춤으로 시청자들에게 감동을 줬고, 무엇보다도 파주시 온라인 쇼핑몰 <파주 팜>을 집중 홍보해 파주 농특산물 소비 촉진에 속도가 붙도록 했다.”

- 유튜브 채널을 성공시키기가 쉽지 않다. 특별한 노하우가 있다면?

“(사)한국축제문화진흥협회와의 기획.연출력 덕분이다. ‘국민안내양TV’ 주력 콘텐츠인 ‘뭐든지 홍보해드립니다’는 축제협회와 1회 방송부터 회의를 거쳐서 나온결과물이다. 방송시간이 15분~20분 남짓인 짧은 방송 시간이지만 1회 방송 준비 기간이 의외로 길다. 지자체가 주력해서 홍보하고 싶은 농산물을 꼼꼼히 검토하고, 그 농산물에 맞는 연출과 진행을 컬래버로 진행하다보니 성공요소로 적용된 듯 하다.”

- 연예인이 직접 스튜디오에 출연해서 방송에서 보여주지 않던 편한 스타일의 입담과 더불어 농산물을 홍보하고 지자체 단체장과 전화 연결을 통해 홍보하고자 하는 특산물들의 상세정보와 지역홍보까지 소개하다보니 시청자들에게는 또다는 재미 요소가 아닌가 싶다, 그리고 농.특산물을 재료로 활용해서 스튜디오에 직접 조리해 시식을 하는데 이 또한 시청자의 호응도가 크다.

“(사)한국축제문화진흥협회 기획시 연예인 섭외부터 음식 조리 시연, 연출까지 다양한 역할을 하는 덕분에 유튜브 채널 ‘국민안내양TV’ 인지도가 상승하고 있다. (사)한국축제문화진흥협회 김종원 이사장은 지역 축체 총감독으로서의 경력이 화려하다. 코로나19로 지역축제가 무산되면서 언택트축제로서 유튜브 채널 ‘국민안내양TV’에 쏟고 있어 진행자로서 그저 고마울 따름이다. 또 홍보가 절실한 지자체 입장에서도 지역 축체 성공 노하우가 축적된 김종원 이사장의 행보가 반가울 것이라 예상된다.”

- 유튜브 채널 <국민안내양TV> 동참 연예인들이 많다면서요?

“정말많다. 지난 3월 첫 방송을부터 지금까지 한결같이 응원과 동참해주는 분들이 많다. 국악인 박애리씨, 탈렌트 이원발씨, 탤런트 이동준. 이일민 부자, 가수 서지오, 윤태규씨, 역사학자 김준혁 교수, 방송인 조영구, 개그맨 조문식씨가 국민안내양TV와 손을 잡아주고 있다. 다들 국민 안내양 TV에 나오면 몸을 사리지 않고 노래면 노래, 춤이면 춤을 그리고 방송에서 절대 볼수 없었던 진면목까지!! 다 보여준다. 또 축제가 한창일 때 전국을 누비던 분들이라 지역의 농.특산물에 대한 정보들이 정말로 많아서 가끔은 진행하다 보면 깜짝 깜작 놀랄때가 많다. 그덕에 방송시 정말로 즐겁게 촬영을 한다.”

- 3월 6일 첫 방송부터 지금까지 어떤 농산물이 소개되었는지요?

사진 왼쪽은 김영록 전남도지사.

“유튜브 채널 ‘국민안내양TV-뭐든 홍보해드립니다’ 첫 방송의 주인공은 지리산 1번지 경상남도 함양 사과다. 3월 6일 첫 방송 특산물을 경남 함양 사과로 택한 이유는 경상남도 함양군 홍보대사로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사태로 지리산 1번지 함양이 길러낸 사과가 판로가 막혔다는 소식을 듣고 유튜브 채널 <국민안내양TV>에서 적극적으로 홍보를 한다면 길이 열리지 않을까 간절한 마음을 담아 방송했다. 함양 농협 이상인 조합장 전화 연결을 통해 함양 사과가 왜 명품인지 농가가 직면한 어려움은 뭔지 하나하나씩 풀어갔다. 방송이 나간 후 막혔던 판로에 숨이 좀 트였다는 이야기를 듣고 보람을 많이 느꼈다. 경남 함양 사과를 필두로 유튜브 채널 <국민안내양TV>에서 소개된 농.특산물은 태안군 육쪽 마늘과 호박고구마/ 파주 한수위 쌀/ 철원 오대쌀/ 흑산도 홍어/ 파주 청국장/ 밀양 한과/ 전남 해남 뻘전복과 밤호박/ 곡성 멜론/ 장흥 한우 삼합/ 함양 산양삼/ 진도 울금과 홍미향 한우/ 양평 고로쇠/ 목포 건어물과 홍어/ 괴산대학찰옥수수와 감자/ 파주 개성인삼등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만큼 많다.”

- 유튜브 채널에서 온라인 쇼핑몰 ‘남도장터’를 통으로 홍보한 이례적인 일이다. 그 과정이 궁금하다.

“4월 3일 전남도청 온라인 쇼핑몰 ‘남도 장터’를 통째로 팔았는데, 그 당시 코로나 19 사태로 초.중.고 개학이 늦어지면 학교 급식 납품 친환경 생산 농가들이 직격탄을 맞았다. 전남도의 경우 학교 급식 중단, 외식 수요 감소 등의 원인으로 농·수산물 가격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최대 30%까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뉴스를 접하고 온라인 쇼핑몰 ‘남도장터’를 판다는 컨셉으로 제안서를 작성 전남도청에 냈고 흔쾌히 받아들여 전남도청이 온라인 쇼핑몰 ‘남도장터’ 판매가 성사됐다. 김영록 전남 도지사가 직접 출연해 전라남도 특산물 홍보에 나섰다. 또 유튜브 생방송과 전라남도 쇼핑몰 ‘남도장터’를 연계한 주문 시스템을 구축, 방송 중 ‘남도장터’에서 즉시 주문이 가능하도록 했다. 남악호수 F주차장에서 동시에 드라이브스루 직판행사도 진행, 완판이 이뤄졌다. 이를 계기로 전남 온라인 쇼핑몰 <남도장터>가 활기를 띄면서 지난 10월까지 200억 매출을 달성했다. 현재 유튜브채널 ‘국민안내양TV’에서 ‘남도장터’ 300억 매출기원 이벤트를 집중홍보하고 있다.

- 유튜브 채널의 새 역사를 쓰고 있다고 보는데 곡성 멜론과 해남 밤호박은 완판행진을 이어갔다고요?

“6월 유튜브 곡성멜론이 채널 ‘국민안내양TV-뭐든 홍보해드립니다’에 소개되면서 품절 현상이 일어났다. 돌리도의 서지오는 반전 매력이 있다. 무대 위에서는 도도한 섹시미를 자랑하지만 무대 아래서는 털털하고 순진하다. 곡성멜론을 소개하면서 서지오의 입담과 털털한 매력이 100% 발산되었다. 스튜디오에서 시식으로 한번 맛본 곡성멜론맛에 빠져 말까지 잃어버린 서지오씨의 모습을 생각하면 아직도 웃음이 난다. 지상파 공중파에서 볼 수 없는 서지오의 매력과 멜론의 높은당도가 만나 배꼽 떨어지는 재미를 주었던 게 완판 비결이었다고 본다. 해남 밤호박은 명현관 군수와 전화 연결도 딱 맞아 떨어졌다. 군민 사랑이 큰 명현관 군수는 해남 미니 밤 호박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 비타민 B1, B2, C등이 면역력을 높여준다고 적극적인 홍보를 했고, 군수를 믿고 구독자들이 해남 온라인 쇼핑몰 ‘해남미소’ 주문 전화를 한 거다”라고 밝혔다.“

- 유튜브 채널 ‘국민안내양TV’ 조회수 급상승 주인공이 해남 뻘 전복과 유도 금메달 리스트 김재엽씨였다고요.

“맞다! 해남 뻘 전복 홍보에 유도 금메달리스트 김재엽씨가 출연했다. 금메달리스트 건강 지킴이로 단연코 해남 뻘 전복이 최고라며 “선수 생활하면서 몸에 좋다는 것은 다 먹어봤다. 뱀도 3000마리 이상을 먹었을 것이다. 그런데 전복이 스테미너 증강에 최고였다” 며 “오늘 국민안내양TV에 나와서 해남 뻘 전복을 먹어보니 다른 전복은 손이 갈 것 같지 않다”며 홍보에 집중했다. 김재엽 선수는 각종 예능 프로그램과 보이스 트롯을 통해 인기를 끌고 있었는데 오중근 회장은 김재엽 선수와의 전화 연결에서 “해남 뻘 전복에는 타우린이 많다. 피로 회복, 자양 강장에 좋은 식재료를 따질 때 타우린 함량을 거론하는데 타우린하면 해남 뻘 전복이다”이라며 “해남 뻘 전복을 자주 먹으면 면역기능 강화, 노화 억제를 할 수 있다”고 피력했다. 유도 그램드 슬럼을 달성한 김재엽 선수도 즐겨 먹는 해남 뻘 전복 방송 덕분에 해남 뻘 전복 판매량과 <국민안내양TV> 구독자와 조회수가 급상승했다.“

- 농어민 중소기업 분야 인플루언서로 선정됐다고 들었습니다.

“지난 4월 (사)인플루언서경제산업협회가(이하 인산협) 개최한 ‘세상을 바꾸는 이달의 인플루언서 어워드’에서 농어민 중소기업 지원 수상자로 선정됐다. ‘세상을 바꾸는 인플루언서’(이하 세바인)는 선한 영향력을 실천하며 세상을 바꾸는 유튜버를 말한다. 인산협(김현성 이사장)이 주최한 ‘세바인 어워드’는 소셜 채널을 기반으로 대중과 산업계, 정부 등의 소통을 돕는 인플루언서의 선한 영향력을 제고하기 위한 행사다.

당시 ‘이달의 세바인’으로 △과학 크리에이터 허팝(허재원) △진짜 식품과학 방송 최낙언 △강원도지사 최문순 등 총 11명(팀)이 선정됐는데, 우리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으로 인정해주시고 역사가 짧은 유트뷰 채널 <국민안내양TV>를 눈여겨 봐주셔서 큰 보람과 책임감을 느꼈다. 농어민 중소기업 지원 수상자로 선정된 만큼 농촌과 농민을 위해 봉사하는 유트뷰 채널 진행자로

계속 성장하고 싶다.“

- 11월 초에 충북 괴산 김장축제 공개방송이 예정되어 있다면서요?

“2020충북 괴산 김장축제가 11월 6일부터 8일까지 괴산종합운동장 일원에서 열린다. 올해 괴산 김장 축제 슬로건은 ‘괴산가서 김장하자!’인데 11월 7일 낮 2시부터 4시까지 유튜브 채널 ‘국민안내양TV’가 현장공개방송을 진행한다. 이번 ‘김장체험’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전 예약한 240팀에 대해서만 김장 체험이 가능하다. 가족마다 텐트로 칸막이를 쳐서 코로나를 원천 봉쇄하고, 매 체험이 완료될 때마다 부스 방역과 청소를 철저히 해서 참가자 안전에 만전을 기해서 가족단위로 김장을 체험하는 형식으로 비대면 김장축제가 열린다. 이제껏 없었던 김장축제가 아닐까 싶은데 유튜브 채널 ‘국민안내양TV’ 드라이브 홍보와 김장축제의 소식을 괴산군 홍보대사 탈렌트 장정희씨, 훈남배우 김사권, 가수청이와 장돌뱅이 개그맨 조문식, 개그맨 최기정씨가 함께 하고 저 김정연이 진행을 맡는다. 올해는 유난히 장마 길어서 고추는 물론이고 무, 배추 작황이 좋지 않아 김장비용이 많이 들 것으로 예상하는데, 11월 6일부터 8일까지 괴산종합운동장 일원에 오셔서 가성비 좋은 김장을 하시면 좋을 것 같다.”

- 현재 ‘뭐든지 홍보드립니다’에 집중하고 있는데 또 다른 콘텐츠를 준비 중이라고요?

“유튜브 채널 ‘국민안내양TV’을 기획하면서 아나로그 감성을 자극하는 콘텐츠를 다양하게 준비했다. 21세기 디지털 시대를 살다 보니 낭만과 옛 추억을 잃어버린 것 같다는 이야기를 주변에서 많이 들었다. 그러면서 어떤 콘텐츠를 유튜브 채널 ‘국민안내양TV’에 구현해야 시청자의 메마른 감성을 적셔줄까 고민하면서 많은 분의 의견을 수렴했다. ‘모바일 전국 노래자랑’ ‘웃음이 묻어나는 편지’ ‘고민을 팔아드립니다’ 등등이 있는데 지자체 러브콜이 쇄도해서 못하고 있다. 하지만 조만간 시청자 사연을 받아 터놓고 이야기하면서 함께 울고 웃는 방송을 만들 예정이다. 농어민들을 현장에서 만나 뵈면 모두가 찡한 사연들을 간직하고 있고, 그 이야기 실타래를 풀어놓고 싶어 하신다. 가슴 깊이 맺힌 한도 누군가에 풀어 놓으면 눈 녹듯이 사라지는 법, 농어민들 사연을 받아 그분들이 농사를 지으면서 흘린 땀, 흘린 눈물, 수확의 기쁨 등을 진솔하게 전해드리면 우리 농산물의 가치도 그에 따라 커질 것이라고 본다.”

- 유튜브 채널 ‘국민안내양TV’ 향후 계획이 궁금합니다

“앞으로도 (사)한국축제문화진흥협회와 유튜브채털 ‘국민안내양TV’는 지차체와 협력해서 생산농가들에게 힘을 실어드리고 싶다. 많은 전문가들이 코로나19 이전의 시대로 돌아가기는 힘들 것이라고 진단한 만큼 오프라인 지역축제를 대신할 수 있는 콘텐츠로 농민, 어민, 축산업인들의 눈물을 닦아 주고 싶다. 농업, 어업 , 축산업은 우리 국민이 지켜내야 할 국가 기간산업이다. 이것이 무너지면 우리 삶이 어떻게 변할지 그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그래서 미력하나마 있는 힘을 다해 지자체와 농.특산물 홍보에 전력질주 하는 것이다. 지자체와 농.특산물 홍보로 유튜브 채널 ‘국민안내양TV’가 탄탄하게 자리를 잡은 후에는 시청자 사연을 받아서 불러주신 곳으로 달려갈 예정이다. 코로나19 이전에 힐링 콘서트로 어르신들에게 위로와 기쁨을 안겨드리곤 했는데 이제 유튜브 채널 ‘국민안내양TV’로 현장에서 여러분을 만나 진정한 힐링 콘서트를 펼치고 싶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