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아시안 탑밴드 코리아’ 개성+실력 갖춘 8개 밴드, 베일 벗었다

아시아 7개국 방송사가 공동 제작하는 ‘아시안 탑밴드’가 첫 방송부터 강렬한 모습으로 시청자들을 사로잡았다.

지난 14일 오후 광주 MBC를 통해 방송된 ‘아시안 탑밴드’ 1화의 프롤로그에서는 몽골 EDUTV, 베트남 HTV/MOV, 우즈베키스탄 MILLYTV, 인도네시아RTV, 중국 저장방송그룹ZRTG, 필리핀 TBNASIA 그리고 대한민국 광주 MBC가 글로벌 파워 뮤지션을 발굴하기 위해 힘을 모아 공동제작하는 ‘아시안 탑밴드’의 화려한 출발을 알렸다.

아시아 7개국이 경쟁하는 ‘아시안 탑밴드’의 대한민국 대표 밴드를 선발하는 ‘아시아 탑밴드 코리아’의 1차 경연이 시작됐다. 서류 모집 단계에서부터 약 150 팀의 국내 유명 밴드들의 지원한 ‘아시아 탑밴드 코리아’는 온라인 영상 심사를 거쳐 총 16명의 밴드를 선발했고 1라운드 미션으로 4개의 밴드가 4개의 조를 이뤄 각 조의 1, 2위가 다음 라운드에 진출하게 되는 조별 평가가 진행됐다.

본격적 심사가 시작되기 전 MC 라비와 한국 예선의 심사위원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밴드 ‘시나위’의 리더 겸 기타리스트이자 대한민국 밴드계의 전설인 신대철을 시작으로 독보적 작곡 및 프로듀싱 감각을 갖춘 뮤지션 윤상, 대한민국 록의 자존심 서문탁, 광주 MBC ‘문화콘서트 난장’의 MC이자 2020년 대세 싱어송라이터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자이로까지 세대와 장르를 아우르는 뮤지션들이 한자리에 모여 시선을 모았다.

심사위원들은 각자의 심사 기준을 공개했다. 윤상은 “각자의 실력을 떠나 함께 모였을 때 내는 음악적 시너지를 중점적으로 보겠다”며 팀워크를 꼽았고, 신대철은 “저를 심심하게 하지 않는 밴드들이 나왔으면 좋겠다”며 압도적 실력을 갖춘 밴드를 원했다. 반면 자이로는 “열정과 에너지 등 무대에 대한 자세를 중점적으로 보겠다”고 전했고 서문탁은 “각자 밴드들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가 중요하다. 자신들이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은지, 어떻게 음악으로 표현할지 보고 좋은 점수를 주고 싶다”고 밝혔다.

첫 무대로 노련한 음악 경력을 갖고 있는 베테랑 밴드들이 포진한 1조가 무대를 꾸몄다. 다양한 경력과 활동 경력을 갖추고 있는 ABTB, 하이브로, 신문수밴드, 스트릿건즈는 시작 전부터 많은 마니아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특히 ㅅ문수밴드의 무대 중반 서문탁은 눈물을 흘리며 “가사를 듣고 처음으로 눈물을 흘렸다. 너무 감동적이었다. 본인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너무나 담담하게 잘 전해준 것 같고 저는 감히 생각하기를 김광석 선배님과 같은 좋은 아티스트가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며 극찬했다.

화려한 경력을 입증하는 베테랑 밴드가 포진한 1조의 경연 무대가 끝난 후 기존 음악계에서 볼 수 없던 다양성을 갖춘 밴드들이 포진한 2조 무대가 이어졌다. 2Z부터 WILLY, Drawing, 모노플로가 무대를 장식했다.

1조와 2조의 무대가 끝난 후 심사위원들의 선택이 이어졌다. 각 조에서 1위와 2위를 차지한 밴드만 다음 라운드로 진출할 수 있는 상황에서 심사위원들은 고심 끝에 진출 팀을 결정했다. 1조에서는 노련한 팀워크와 실력을 갖춘 ABTB와 스트릿건즈가 다음 라운드에 진출했고 2조에서는 베이스 김유민이 동시에 활약하는 WILLY와 Drawing이 2라운드에 올랐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