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방탄소년단,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 압도적 1위 ‘수성’

그룹 방탄소년단. 김선희 기자 hanonly@kyunghyang,com

방탄소년단이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에서 1위를 지켰다.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이 1위에 올랐고, 2위 엑소, 3위 NCT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5월12일부터 2021년 6월12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959만9,283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5월 브랜드 빅데이터 5124만2,292개와 비교해보면 16.31% 상승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은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에디터 100명의 브랜드 모니터 분석도 포함되었다.

1위에 오른 방탄소년단(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7만3,800 미디어지수 431만1,894 소통지수 437만3,108 커뮤니티지수 412만8,917으로 브랜드평판지수 1518만7,718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363만137과 비교하면 11.43% 상승했다. 모든 지수에서 압도적인 수치로 1위를 지켰다.

2위 엑소 (수호, 찬열, 카이, 디오, 백현, 세훈, 시우민, 첸, 레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26만6,200 미디어지수 95만6,177 소통지수197만9,413 커뮤니티지수 206만2,5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6만4,321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10만8,791과 비교하면 149.64% 상승했다.

3위 NCT (태일, 쟈니, 태용, 유타, 도영, 텐, 재현, 윈윈, 마크, 런쥔, 제노, 해찬, 재민, 천러, 지성, 루카스, 정우, 쿤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만1,352 미디어지수 119만6,741 소통지수 220만8,502 커뮤니티지수 147만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0만6,662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48만2,324와 비교하면 46.6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1년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1위하다, 돌파하다, 공개하다’가 높게 분석되었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빌보드, 버터, 오리콘’이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2.08%로 분석되었다. 방탄소년단 브랜드평판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2.32% 상승, 브랜드이슈 17.19% 상승, 브랜드소통 16.10% 상승, 브랜드확산 5.95%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