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이말년, 웹툰작가→유튜버 전향 “수입 4배…강동구에 집 사”

이말년 SNS

웹툰 작가 출신 이말년이 유튜버로 전향한 근황을 전했다.

이말년은 지난 2일 방송된 KBS 쿨FM ‘박명수의 라디오쇼’의 코너 ‘직업의 섬세한 세계’에 게스트로 출연해 유튜버로 전향한 후 웹툰작가로 활동할 때보다 수입이 4배나 늘었다고 밝혀 놀라움을 줬다.

이말년은 “3년 전 부터 웹툰 작업을 하고 있지 않다”면서 “지금 본업은 인터넷 방송이다. 우웹툰은 손이 많이 가서 안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인터넷 방송이 가성비 측면에서 훨씬 낫다. 작품은 성취감이 있지만 그것만 포기하면 쉬운 길로 갈 수 있다”고 눙을 쳤다.

그는 그러면서 “방송에서 댓글로 ‘만화 언제 내냐’고 하는 분들이 있는데 안 속는다. (만화를) 내면 안 보더라. 재밌어야 본다는 것”이라면서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이말년은 현재 ‘침착맨’이라는 이름으로 유튜브에서 인터넷 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그의 채널은 100만명 이상이 구독 중이다. 그는 “처음부터 방송을 하겠다는 생각은 없었다. 웹툰을 그리다 심심하니까 조금씩 하던 것이 직업이 됐다. 방송은 내게 도피처였다. 하면서 재미를 많이 느꼈고, 웹툰도 노력해야 실력과 단계가 올라가는데 노력하기보다 피해서 방송으로 온 것”이라고 솔직하게 고백했다.

DJ박명수는 한 달 수입을 물었고 이말년은 “5년 전 출연했을 때와 질문이 같다”면서 “그 땐 웹툰 수입이 괜찮았다. 지금은 당시보다 서너 배 정도 많다. 전세에서 강동구 자가로 집도 마련했다”고 말해 놀라움을 줬다. 그는 “아내가 달라졌냐”는 질문에 “아내는 달라진 게 없다. 내가 돈을 못 벌때부터 잘해줬다”고 말해 훈훈함을 줬다.

이말년 SNS

이말년은 동료인 웹툰작가이자 방송인 기안 84를 언급하자 “방송하면서 웹툰작업하는 하는 것은 대단하다”면서 “웹툰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대단하지만 나와는 다르다. 기안은 열심히 살기 때문에 두 가지 일을 하는게 가능하고, 나는 동시에 하면 이도 저도 안된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이말년은 2009년 인터넷 만화 ‘이말년 씨리즈’로 데뷔했다. 붓펜으로 대충 그린 듯한 특이한 그림체와 인터넷 B급 정서를 적절히 만화에 녹여내 인기를 끌었으며, 깨알같은 정치·사회 풍자 등을 담아내는 등 소위 ‘병맛’ 만화의 일인자로 군림했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