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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선 장보기’ 일상화 됐다…“3년 전보다 온라인 장보기 43% 늘어”

지난해 초부터 이어진 ‘코로나19’ 사태로 식품·생필품 등을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는 이른바 ‘랜선 장보기’가 일상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대표적인 국내 온라인 쇼핑마켓인 G마켓과 옥션에 따르면 지난 달까지 올 해 가공식품, 신선식품, 건강식품, 바디·헤어, 생필품, 커피·음료 등 대표적인 장보기 상품군의 거래액은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8년보다 43% 급증했다.

먼저 상품군별로 살펴보면 건강식품과 가공식품이 각각 67%, 61%로 가장 큰 폭으로 늘었고, 이어 신선식품(38%), 커피·음료(36%), 생필품(28%), 바디·헤어(7%) 순으로 거래액이 늘었다. 직접 매장을 방문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배송 중 변질 우려가 적고, 구매 빈도가 많은 상품군이 인기를 끈 것으로 분석된다.

연령별로 보면 20대의 랜선 장보기가 75% 증가해 가장 크게 늘었고, 이어 30대(59%), 40대(47%), 60대 이상(41%), 50대(34%)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20대가 3년 전과 비교해 가장 많이 구입한 품목은 음료류로, 탄산음료가 390% 증가해 가장 크레 늘었고 이어 생수·탄산수(192%), 기능성음료(187%)로 집계됐다. 또 전통주(176%) 구매도 크게 늘어 눈길을 끌었다. 30대의 경우에는 수산가공식품, 냉동·간편조리식품 등 간단하게 한끼를 해결할 수 있는 가공식품류를, 40·50세대는 간식 및 식사 대용으로 즐길 수 있는 빵과 떡 등을 많이 구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은신 G마켓 마트뷰티실 실장은 “코로나 2년차를 지나면서 먹거리, 생필품 등 각종 장보기 상품도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쇼핑이 보편화되고 있다”면서 “합리적인 가격과 혜택으로 랜선 장보기를 즐길 수 있도록 대형 브랜드사와 함께 관련 프로모션을 정기적으로 선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G마켓과 옥션은 이 같은 소비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오는 24일까지 인기 상품을 최대 48% 할인 판매하는 ‘랜선 장보기 페어’ 행사를 연다. 모든 회원에게 최대 5000원까지 할인되는 15% 할인쿠폰을 제공하고, 멤버십 ‘스마일클럽’ 회원에게는 20% 할인쿠폰을 한 장 더 제공한다. 해당 쿠폰은 총 5개의 상품관별로 매일 1회씩 다운로드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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