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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해 인스타그램 최고 인기 해시태그는 ‘#공부’”

MZ세대의 놀이터인 인스타그램에서 올해 가장 인기를 끈 해시태그는 ‘공부’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또 가장 주목받은 지역으로는 ‘성수동’이 꼽혔다.

인스타그램은 13일 ‘인스타그램을 통해 돌아본 2022년 연말결산 기자간담회’를 열어 올 한 해를 주도한 트렌드를 발표했다.

간담회에서 김진아 메타 한국 대표는 올해 팔로워 수가 많았던 국내 해시태그를 공개하며 ‘공스타그램’을 필두로 ‘공스타’, ‘스터디플래너’, ‘공부인증’, ‘공부자극글귀’, ‘노트필기’ 등 공부와 관련된 해시태그가 상위권을 차지했다고 설명했다.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인 해시태그로는 ‘오늘의 운동 완료’를 의미하는 ‘오운완’과 ‘만보걷기’ 등 운동과 관련된 해시태그가 꼽혔다.

김 대표는 ‘생산적인 삶’을 의미하는 신조어 ‘갓생’을 언급하며 “끊임없이 자기 계발을 해나가는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의 모습이 인상적인 한 해”라고 말했다.

이어 가장 많이 태그된 지역은 서울 성동구의 ‘성수동’였던 것으로 집계됐다.

인스타그램은 이에 대해 코로나19 엔데믹 시대를 맞아 올 한 해 다양한 브랜드가 팝업스토어를 개최하며 MZ세대의 유입을 이끈 점이 순위에 영향을 미친 것이라고 분석했다.

각 브랜드들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짧은 시간 안에 브랜드 메시지를 각인시킬 수 있는 릴스에 주목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맥주 브랜드 타이거 맥주와 글로벌 멀티비타민 브랜드 센트룸은 시청각 요소를 극대화한 광고 소재로, 유명한 셀럽이나 거창한 설명 없이 시청자들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각인시켰다는 분석이다.

한편 한국의 음악과 춤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올해 인기 릴스 콘텐츠 및 트렌드 또한 이들을 소재로 한 컨텐츠들이 인기를 끈 것으로 나타났다.

인스타그램에 따르면 올해는 크러쉬가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연준과 함께 촬영한 ‘러시아워’ 댄스 챌린지 영상과 비비(BIBI)의 미국 코첼라 공연의 비하인드씬이 담긴 릴스 등 K팝 스타들의 활약이 눈에 띄었다.

360도 카메라를 입에 물고 촬영한 크리에이터 정욱의 독특한 릴스와 경복궁에서 한복을 입고 문워크를 펼치는 크리에이터 세진과 민동의 릴스 등 다양한 분야의 크리에이터가 제작한 릴스도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하며 화제를 모았다.

릴스에서 가장 많이 활용된 음악으로는 뉴진스의 ‘어텐션’(Attention) 등 4세대 걸그룹 아이돌의 음악이 이름을 올렸다.

김 대표는 “2022년 인스타그램에는 새로운 콘텐츠 소비 양상인 ‘숏폼’에 따라 변화하는 트렌드와 사회·문화적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인스타그램은 이용자들이 즐거움을 느끼고 서로에게 영감을 주며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하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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