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스경TV연구소] ‘빈센조’ ‘마우스’ 연이은 결방, 트렌드인가?

tvN ‘빈센조’와 ‘마우스’가 연이은 결방 사태를 맞았다.

‘빈센조’ ‘마우스’ 결방 트렌드인가?

tvN ‘마우스’가 지난 7일 결방에 이어 오는 28일, 29일도 결방한다. 이날은 본방 대신 주인공 ‘정바름’(이승기) 시점으로 보는 스핀오프 형식의 ‘마우스: 더 프레데터’를 대체 편성한다.

지난 22일 ‘마우스’는 예정된 편성 시간(밤 10시 30분)보다 20분가량 늦은 밤 10시 50분께 15회분을 방송했다. 대신 20분간 하이라이트 영상을 송출해 시청자들을 어리둥절하게 만들었다. tvN 측은 23일 “시청에 불편을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사과문을 냈다. tvN은 이날 입장문에서 “‘마우스’ 15회 후반작업이 지연돼 방송 시작이 예정보다 늦어지게 됐다”고 지연 방송 이유를 밝혔다.

‘정바름’이 사이코패스 살인마라는 사실이 밝혀지는 반전이 그려졌고 또 사고를 당해 새삶을 살았던 그가 살인이 실제로 자신이 한 일임을 자각하며 ‘마우스’가 중후반 클라이막스를 달리고 있는 시점이라 지연 방송과 연이은 결방 소식에 더욱 시청자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화제성 1위 드라마 tvN ‘빈센조’도 결방을 피할 수 없었다. ‘빈센조’는 지난 17일, 18일 본방송은 결방했다. 17일 17회 방송분은 스페셜로, 18일 18회 방송분은 ‘어쩌다 사장’ 재방송으로 대체 편성됐다. 오는 25일 20회 방송을 끝으로 종영할 계획도 한 주 미뤄지게 됐다.

앞서 결방에 대해 tvN은 “16회 방송 후 완성도 제고를 위해 한 주 휴방된다. 17일에 스페셜 편이 방송된다”고 전한 바 있다.

연이은 화제작들의 후반부 결방에 대해 드라마 제작업계 관계자는 스포츠경향에 “주52시간 근무 체재에 의한 제작 시간을 추가로 확보가 가장 큰 결방의 이유”라고 전했다. 그는 “주52시간 근무 체제로 인해 대부분의 드라마들은 ‘반 사전제작’이 보편화됐지만 일단 본방을 시작하고 나면 시간 부족에 시달릴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라고 전했다.

그는 “글로벌 OTT 진출과 맞물려 제작진은 완성도에 타협을 할 수 없는 입장이다. 과거에는 잘 찍는 감독이 주목받았다면 근무 시스템이 달라진 요즘은 ‘빨리’ 잘 찍는 감독이 대세인 시대”라고 덧붙였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