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설강화’ 법적대응에 역풍맞은 JTBC, 불매운동 조짐

JTBC가 ‘설강화’에 대한 의견을 내는 시청자들에 대해 법적 대응 카드를 꺼내들자 이에 대한 거센 비판 여론이 일고 있다. JTBC 제공

JTBC가 ‘법적대응’ 카드를 꺼내들자 ‘설강화’를 둘러싼 역풍이 거세다.

JTBC는 30일 온라인커뮤니티에 입장문을 배포했다. 허위사실에 대한 법적 조치를 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JTBC는 “‘설강화’에 대한 허위사실 유포로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어, 창작자와 콘텐츠 권리 보호를 위해 강력대응하겠다”고 했다.

이어 “JTBC는 콘텐츠 제작 및 편성에 있어 창작 자유와 독립성을 핵심 가치로 추구하고 건전한 비평과 자유로운 해석 등 콘텐츠 소비자 권리 또한 마땅히 존중한다”면서도 “‘설강화’에 대해 실제 내용과 다른 허위사실과 근거 없는 비난이 지속·반복적으로 유포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본 드라마 설정과 무관한 근거 없는 비방과 날조된 사실에 대해서 강경히 대응할 방침이니 참고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이와 함께 JTBC는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제기된 ‘설강화’와 관련한 역사왜곡 논란에 대해 일일이 해명 입장을 실었다.

JTBC의 이러한 입장은 거센 반발을 불러 일으켰다.

관련 온라인커뮤니티에는 ‘설강화’의 법적대응을 비꼬는 게시물이 올라오며 반발 여론이 형성됐다. 이는 JTBC의 불매운동으로까지 이어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설강화’ 시청자 게시판을 비롯해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JTBC의 이번 입장을 지적하는 이들의 반발이 이어졌다. 홈페이지 캡처

‘설강화’ 시청자 게시판에도 JTBC의 법적대응 방침을 비판하는 글들이 잇따랐다.

시청자 A씨는 “어느 장면, 무슨 대사로 이 사람 감정을 추측할 때 창작자 허락을 받고 하느냐”라며 “그런 의도와 해석을 할 때 허락을 필요하지 않는다. 이는 자유민주주의 국가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뿐 아니라 “창작 자유와 해석 자유는 작품을 쓰는 창작자에게만 주어지는 권리가 아니라 모든 국민들이 가질 수 있는 권리”라면서 “그 권리를 창작자라는 이름으로 남용하고 오용하지 말아달라”고 했다.

JTBC의 행태를 고발하는 청와대 국민청원도 나왔다.

청원인 B씨는 ‘‘설강화’ 시청자 비판 의견에 대한 고소 공지를 고발한다’는 이번 청원에서 “JTBC는 시청자들의 비판을 막으려 하고 있다. 이게 과연 2021년 일어나는 일이 맞느냐”라며 “36만명이 넘는 국민이 ‘설강화’가 민주화운동을 폄훼, 안기부 미화에 동의한다고 했지만 이를 허위사실 및 짜깁기 내용이라 치부했다”고 했다.

또한 “JTBC는 시청자들이 제기한 문제점을 교묘하게 피해가면서 대답하고 있다”며 “비방이 아닌 비판으로, 더는 한국의 민주화운동 역사가 폄훼되지 않도록 그리고 시청자의 정당한 비판이 막히지 않길 바란다”고 했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