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수납은 스마트하게, 스타일은 힙하게…신학기 책가방 트렌드

신학기를 앞두고 패션 업계가 올 시즌 트렌드를 반영한 책가방·백팩을 경쟁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특히 올 해 설은 예년보다 이른 2월 초로, 설 선물 수요와 함께 책가방 구매 시기도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각 브랜드가 선보인 올 해 신학기 책가방 트렌드는 단연 기능성. 고유의 기능성을 갖춘 스포츠·아웃도어 브랜드들이 잇따라 기능성 책가방을 선보이며 제품력을 강조한 신제품 경쟁은 예년에 비해 더욱 치열한 모습이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다양한 기능성을 강조한 제품들이 쏟아지며 ‘책가방의 정형’에서 벗어난 다양한 아이디어 제품들이 대거 등장한 것이 특징”이라면서 “특히 올해는 편안한 착용감과 안정성, 경량성 등은 물론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한 안전성 등이 강조된 제품이 인기를 얻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휠라키즈

5일 휠라키즈는 2022년 신학기 멀티 포켓 시스템과 아이 취향별 디자인을 갖춘 ‘팩 투 스쿨(Pack To School) 백팩 컬렉션’을 선보였다.

가방 내부 패드포켓에 다용도 서브백, 부착형 파우치 등 수납 실용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인 컬렉션으로, 학용품과 소지품을 직접 챙겨야 하는 아이들이 쉽고 빠르게 가방 속을 정리하도록 돕고자 했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아이들의 취향과 흥미를 고려한 ‘참(Charm)’ 장식을 중심으로 ‘스토리 텔링형’ 디자인을 제안한 것도 눈여겨 볼 만 하다. 탄탄하고 균형잡힌 몰드형 외관에 등판 메쉬쿠션으로 통기성을 갖췄다. 성장기 아이들이 가방을 편안하게 멜 수 있도록 자석 달린 체스트 벨트를 부착했으며, 600g대로 가벼워 어깨에 가해지는 무게 부담도 줄였다. 휠라키즈는 이번 백팩 컬렉션 출시에 맞춰 휠라 키즈 모델이자 유튜브 크리에이터 ‘흔한남매’의 신학기 화보 및 영상을 함께 공개했다. ‘신학기 백팩 TV쇼’ 테마 아래 쇼호스트로 변신한 흔한남매와 우리 아이들이 각자가 선택한 팩투스쿨 백팩의 특징을 재미있게 소개하는 시간을 영상에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NFL

‘엔에프엘(NFL)’은 ‘MZ세대 취향’을 표방한 신학기 백팩을 선보였다.

엔에프엘의 이번 신학기 백팩 역시 다양한 공간을 활용해 수납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 에어팟 케이스가 함께 구성된 ‘엔드백팩’은 메인 포켓에 전자기기 수납이 가능한 오픈 포켓을 구성했으며 양쪽 측면에는 사이드 포켓을 적용해 물통 등을 수납할 수 있도록 했다. 서브포켓은 메쉬지퍼포켓, 오픈포켓, 가방 속 짐들을 고정하는 ‘E-BAND’ 등 오거나이즈 구성으로 효율적인 분리수납 공간을 확보했다. 색상은 블랙과 아이보리 2가지이다. 특히 NFL 고무 와펜과 메쉬가 포인트인 ‘메쉬 백팩’은 인체공학적인 등판 디자인과 에어메쉬를 적용하여 착용감이 우수하고 통풍에 탁월하다는 설명. 또한 메쉬포켓, 오픈포켓, 지퍼포켓으로 수납성을 높였고 어깨끈에 ‘D링’을 추가해 다양한 액세서리를 탈부착할 수 있게 했다.

내셔널지오그래픽

내셔널지오그래픽 어패럴은 올 시즌 특이하게 ‘Z세대’ 스타일을 표방한 ‘S/S 백팩’을 내놨다.

대표 모델인 ‘듀블’ 백팩은 활용도 높은 수납공간이 특징으로, ‘빅로고’가 가로로 새겨진 가방 전면에 서브 수납 공간은 지퍼 포켓으로 제작돼 있어 문구류와 같은 작은 소품을 수납하기 좋다. 가방 후면의 메인 수납 공간은 책과 노트 외에 15인치 노트북까지 수납할 수 있도록 넉넉하게 설계됐으며 소지품이 적은 경우에는 부피를 줄여 슬림하게 연출도 가능하다. 내셔널지오그래픽은 올 시즌 백팩 라인업을 대폭 강화해 총 10종으로 구성됐다. 지난 해 첫 선을 보인 듀블과 함께 다이노, 파치 , 버티에 더해 신규 제품 6종 버디, 프라임, 네오, 하이커, X-벤쳐백팩 24ℓ, X-벤쳐백팩 33ℓ을 함께 선보여 사용자가 취향, 수납량, 활용 범위 등에 맞춰 가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블랙야크키즈

최근 출시된 블랙야크키즈 2022년 신학기 책가방은 우주선, 자동차, 주얼리 등 아이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모티브와 함께, 야크 캐릭터 인형이 구성돼 아이들이 즐겁게 착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것이 특징이다. 블랙야크키즈에 따르면 이번 책가방 라인은 모든 제품에 항균 안감이 사용됐고, 어둠 속에서도 빛을 반사하는 재귀반사 원단 적용으로 아이들의 건강과 안전성을 강조했다. 블랙야크키즈는 특히 올 시즌 각 제품이 상징하는 장래희망을 표현한 화보를 공개해 눈길을 끈다. ‘새로운 시작, 미래의 나를 만나봐’의 주제로 제작된 화보들은 미래에 꿈을 이룬 본인의 모습을 상상하는 아이들의 발랄함과 기대감을 나타냈다. 화보 속 직업은 각 아이템의 테마에 맞게 다양한 콘셉트로 선보였다.

노스페이스

영원아웃도어 노스페이스도 올 시즌 기능성을 강조한 ‘신학기 키즈 가방’을 출시했다. 와이드 오픈 구조와 600g대의 가벼운 무게가 특장점인 ‘키즈 프레피 에어 스쿨팩’은 어떤 복장에도 잘 어울리는 클래식한 스타일의 가방과 함께 보조 가방이 세트로 구성된 저학년용 친환경 가방이다. 아이들이 손쉽게 물건을 정돈할 수 있도록 각 포켓의 용도에 대해 그림 라벨을 부착하고, 소지품을 섞이지 않게 정리하도록 분리형 칸막이를 반영한 것 역시 장점. 대표제품인 ‘키즈 플래시 II 스쿨팩’은 인기 제품인 ‘키즈 플래시 백팩’에 수납 기능을 강화하고 페트병 리사이클링 소재를 적용해 한층 더 업그레이드한 친환경 가방으로, 전면에 추가된 플랩으로 수납 공간이 넉넉해졌을 뿐만 아니라 각 포켓에는 한 눈에 용도를 구분할 수 있는 그림라벨이 붙어있어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정리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