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2023 유통업계는 ‘토끼’…다양한 마케팅 뭐가 다를까

2023년 토끼의 해, 계묘년을 앞두고 유통업계가 ‘토끼’ 캐릭터를 앞세운 다양한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토끼를 앰블럼으로 삼았던 전통 브랜드와 컬레버레이션은 물론 토끼를 형상화 한 제품, 토끼 모양의 골든바까지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이며, 특히 소비에 가치를 담은, 이른바 ‘가치소비’를 지향하는 MZ세대를 공략하는 모습이다.

벅스버니 x GS25 컬렉션. GS25 제공

먼저 편의점 브랜드 GS25는 흑토끼의 해를 앞두고 첫 컬래버레이션 제품으로 글로벌 캐릭터 ‘벅스버니’와 맞손을 잡았다.

GS25에 따르면 이번 컬래버레이션은 올해로 창사 100주년을 맞이하는 미국 워너브라더스사의 대표 캐릭터 ‘벅스버니’가 GS25와 함께할 주인공으로, 4일부터 ‘벅스버니’를 전면에 적용한 불고기핫도그를 2023년 첫 먹거리 신상품으로 선보인다.

‘벅스버니’ 불고기핫도그는 담백한 핫도그 번 사이에 소시지, 단짠 불고기, 쫀득한 치즈를 통째로 넣고, 새콤 달콤한 할라피뇨 피클을 곁들여 청량감을 배가시킨 상품이다.

GS25는 검회색 빛을 띈 ‘벅스버니’ 캐릭터가 흑토끼를 연상시키고, 전 세계적으로 친근함의 대명사로 오랜 기간 인기를 누려왔다는 점을 출시 배경으로 설명했다.

오는 10일부터는 ‘벅스버니’ 불고기핫도그 외 최근 프랑스식 당근 피클인 당근 라페를 응용한 샌드위치도 출시된다. 프랑스어로 채썰다라는 의미인 라페는 최근 젊은 고객층 사이에서 가성비 높은 영양 식재료로 알려지며 SNS을 뜨겁게 달군 바 있다.

‘벅스버니’ 당근라페 샌드위치는 상큼한 당근라페와 계란후라이를 통째로 넣어 영양을 살렸으며, 홀그레인머스타드, 사과잼으로 풍미를 높인 상품이다

조현정 후레쉬밀팀 MD는 “이번 상품은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토끼 캐릭터가 K-푸드를 상징하는 불고기와 만나 전에 없던 환상적인 조합을 선사했다”며 “앞으로도 친근한 캐릭터와의 콜라보를 통해 고객과의 활발한 소통을 하겠다”고 말했다.

토리버치 ‘루나 뉴 이어’ 캡슐컬렉션’. 삼성물산 제공

패션업계어서도 ‘토끼’ 캐릭터는 올 시즌 대표적인 마케팅 슬로건이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이 운영하는 브랜드 ‘토리버치(TORY BURCH)’는 2023년 토끼 해를 맞이해 특별 제작한 토끼 캐릭터 ‘리바(REVA)’를 디자인적 포인트로 한 ‘루나 뉴 이어(Luna New Year)’ 캡슐컬렉션을 출시했다.

12간지 중 4번째 동물로 행운과 달을 상징하는데 자비와 우아함, 아름다움을 나타내기도 하는 토끼를 앞세운 컬렉션으로, 행운과 기쁨을 상징하는 레드 컬러와 함께 모자이크 느낌으로 표현한 토끼 캐릭터 ‘리바’를 디자인적 포인트로 삼았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이번 컬렉션에는 토끼의 전체 실루엣 뿐 아니라 귀의 형태를 특징 잡아 프린트, 자수, 패치 등으로 다양하게 아이템에 적용했다.

크림, 핑크 등 컬러로 출시된 캐시미어 래빗 카디건, 레드 컬러와 흰색 토끼의 디자인을 적용한 토트백, 크림 컬러와 큰 토끼 캐릭터를 조합한 미니 토트백, T 모노그램과 자카드 원단을 사용한 미니 버킷백, 토끼 귀와 꼬리를 강조한 스니커즈 등을 출시했다. 또 래빗 미니 지갑, 카드 지갑, 래빗 참 이어링, 넥커치프 등 다양한 액세서리도 내놨다.

박강성 토리버치 팀장은 “토끼 해를 맞이해 행운과 함께 우아하고 아름다움을 상징하는 토끼 캐릭터를 포인트로 한 다양한 상품을 출시했다” 라며 “사랑스러운 토끼 캐릭터를 통해 기쁨과 즐거움을 주는 한편 센스있는 스타일링 아이템으로 활용하기 좋을 것” 이라고 말했다.

코카콜라 토끼 패키지, 코카콜라 제공

식음료업계에서는 코카콜라가 먼저 토끼를 주 캐릭터로 내세웠다.

코카콜라는 계묘년 새해를 맞아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하는 마법 같은 일상을 응원하는 ‘코카콜라 토끼 패키지’를 한정판으로 출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코카콜라 토끼 패키지’는 계묘년을 상징하는 토끼 일러스트를 담은 제품으로 코카-콜라 고유의 빨간색 바탕과 대비되는 하얀색의 토끼를 더해 시각적인 주목도는 물론 새해 한정판으로의 소장 가치를 높였다.

특히 일러스트는 아빠, 엄마, 아이의 가족 토끼를 활용해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하는 새해의 마법 같은 일상을 표현했다. 매해 새해의 시작과 함께 일상 속 특별한 행복을 전해 온 코카콜라는 올해도 새해 캠페인을 전개하며, 가족이나 친구 등 소중한 사람들과 맞이하는 한 해의 활기찬 시작을 응원하기 위한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패키지에 표현된 일러스트는 2종으로 구성됐다. 가족 토끼가 함께 힘차게 깡총깡총 뛰고, 사랑스런 뽀뽀를 나누는 모습을 표현해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하는 행복과 따뜻함을 담아내고자 했다고 코카콜라는 덧붙였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새해마다 따뜻하고 짜릿한 응원을 전해 온 코카콜라가 올해는 풍요로움과 지혜의 상징인 토끼의 해를 맞아 또 한 번의 희망찬 새해를 응원하고자 특별한 한정판 패키지를 출시했다”면서 “한정판 패키지는 물론 새해 토끼 이모티콘 출시와 TV 광고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하는 마법 같은 한 해의 시작을 응원한다”고 말했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