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18살부터 42살까지···美언론이 다시 꺼내본 오타니의 ‘인생계획표’

고교시절 만든 ‘18~42세 인생 계획표’ 다시 화제

27세 WBC 대표팀 합류 및 MVP 문구에 ‘놀라움’

은퇴 시즌 40세 최종등판서 ‘노히트 게임’ 꿈도


오타니 쇼헤이가 지난 22일 WBC 결승 미국전 승리 뒤 포효하고 있다. 게티이미지코리아


지난 22일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결승전에서 일본의 우승을 이끈 오타니 쇼헤이(LA 에이절스)는 그라운드에서의 경기력만으로 화제를 양산하는 것은 아니다. 투타 겸업이라는 차별성에 덧붙여지는 또 다른 이름의 ‘다름’이 그의 야구인생 스토리를 더욱 풍성하게 채우고 있다.

미국 매체 ‘폭스 스포츠’는 23일 ‘오타니 쇼헤이는 10대 때 이미 본인이 WBC MVP가 될 것을 예견했나’라는 제하의 기사에 그가 고교 시절에 쓴 촘촘한 ‘인생 계획표’를 꺼내 봤다.

오타니는 하나마키히가시 고교 재학 시절 18세부터 42세까지 이르는, 미래의 인생 여정을 계획표에 담았다. 매시즌별 하나씩 주제를 달아놨는데, 이 매체가 주목한 것은 27세 시즌을 예고하며 설명하는 ‘WBC 대표팀 선수로 MVP 되기(Member of Japan WBC team and MVP)’였다.

오타니는 1994년 7월5일생으로, 미국 나이로는 28세다. 오타니가 기대했던 27세 상황과는 한두 해 늦은 시점이다. 그러나 2017년 4회 WBC 이후로 코로나19 확산세로 대회가 6년 만에 열린 것을 고려하면, 오타니는 놀랄 만큼 정확하게 야구선수로 꿈을 이뤄가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 매체 또한 “오타니가 자신의 노력으로 이번 대회 MVP가 되면서 고교 시절 예견했던 일을 사실상 실현시켰다”고 전했다.

오타니 역시 어린 시절 기대했던 인생 계획대로만 살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의 ‘인생 계획표’에 따르면 오타니는 고교졸업 후 바로 미국으로 건너가 19세에 영어에 익숙해진 뒤 트리플A에 합류하는 것을 생각했다. 또 20세에 메이저리그에 입성해 21세에는 선발진에 합류하면서 16승을 따낸 뒤 22세에 사이영상을 차지하는 꿈을 꿨다.

실제의 오타니는 일본에서 프로 무대에 데뷔했다. 니혼햄에 2013년 입단해 5년을 뛴 뒤에야 2018년 LA 에인절스로 이적해 메이저리거로 생활을 시작했다. 또 2017년 23세 나이에 생애 첫 WBC 출전을 계획했지만, 그해에는 발목 부상으로 대회에 참가하지 못 하는 일도 겪었다. 여기에 26세에 결혼해 28세에 첫아들을 얻겠다는 계획도, 예견한 것과는 아르다. 오타니는 미혼이다.

폭스스포츠 관련 SNS 캡처

그러나 오타니는 큰 줄기에서 자신이 그렸던 인생의 꿈들을 이뤄가고 있다. 2021년에는 만장일치 아메리칸리그 MVP(최우수선수)로 뽑히면서 이미 메이저리그 최고의 선수가 돼 있다.

오타니는 39세 시즌 미리 은퇴를 예고하고 40세 시즌 생애 마지막 등판에서 노히트 게임으로 야구 인생을 마무리짓는 계획도 적어놨다. 41세에 일본으로 돌아와 42세에 미국야구 시스템을 일본에 전하는 그림도 그려놨다. 이미 지난 시간이지만, 오타니의 계획표에는 25세에 구속으로 세계 최고인 175㎞(약 108마일)를 찍는 꿈도 담겨 있다. 만화 같은 이야기인데, 뜯어보자면 오히려 만화보다 오타니의 ‘현실 야구’가 흥미롭다. 미국 언론도 같은 시선으로 보고 있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