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허지웅, 서울시 오발령 비판…“나라가 잠 깨워 크게 웃고 시작”

칼럼니스트 허지웅. 경향신문 자료사진

칼럼니스트 허지웅이 서울시의 오발령 사태를 꼬집었다.

허지웅은 31일 인스타그램에 “조금은 기억에 남을 만한 아침이었다. 평소에는 알아서 잘 깨거나 휴대전화가 잠을 깨우는데 오늘은 나라가 (잠을)깨워줬다”며 “전역한 이후로 정말 오랜만이다. 다들 대피는 잘 하셨느냐”고 적었다.

이어 “그런데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이미 며칠 전 이례적으로 시간까지 통보됐고 지속적으로 뉴스로 알려졌던 예정된 일이 굳이 새벽에 위급재난문자로 알려야 할 문제인지 잘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허지웅은 “결국 30분도 안 돼 오발령이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오발령이었다는 행안부의 공지조차 위급재난문자로 왔다는 대목에서 아침에는 일찍 일어나 크게 웃고 시작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깊은 뜻이 느껴진다”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우리가 위급 시 어떻게 허둥대는지 지켜본 북쪽의 정신나간 사람들에게만 좋은 일이었다”며 “이러다가는 진짜 위급상황이 닥쳤을 때 시민들이 안일하게 생각하고 대처에 게으르지 않을까. 걱정이 된다”고 강조했다.

합참에 따르면 북한은 31일 남측으로 우주발사체라고 주장하는 발사체를 남쪽 방향을 향해 발사했다. 이에 정부는 오전 6시 32분 서울 지역에 경계경보를 발령하고 국민들에게 대피 준비를 통보했다. 서울시는 사이렌 경보를 울린 뒤 이날 오전 6시 41분경 위급 재난 문자를 시민들에게 전송했다.

이후 행안부는 오전 7시 3분쯤 서울시에서 발령한 경계경보가 오발령이었다는 내용이 담긴 문자를 발송했다.

서울시가 보낸 경계경보 문자로 인해 포탈 사이트 네이버 트래픽이 폭증해 접속 장애가 발생하기도 했다.

앞서 북한은 31일 0시부터 6월 11일 0시 사이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고 예고한 적이 있다. 1단 로켓 낙하지점으로 ‘전북 군산쪽에서 서해 멀리’ 페어링(위성 덥개) 낙하지점으로는 ‘제주도에서 서쪽으로 먼 해상’ 2단 로켓 낙하지점으로는 ‘필리핀 루손섬 동방 해상’을 지목했다.

서울시는 이번 오발령과 관련해 행안부의 요청이 있었는지 문자 발송 경위를 파악 중에 있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