옆으로 넘겨보세요

[정윤하의 러브월드] AV 배우 내한 팬미팅 5년, 기억에 남는 그 행사①

입력 : 2021.12.07 21:44
정윤하 칼럼니스트(바나나몰 팀장)

지금까지 수많은 배우가 한국을 찾았다. 이미 2000년대에 들어 아오이 소라의 공식 내한 행사를 시작으로 아사미 유마, 오키타 안리 등의 당대 스타들이 한국을 찾았고, 이는 성인 텔레비전 방송국 등을 통해 일부 팬들에게 알려졌다.

이윽고 2010년대, 인터넷의 개방과 스마트폰의 보급은 음지와 하드디스크에만 박혀 있던 AV 배우를 조금씩 양지의 방향으로 끌어냈다. 일반인도 손쉽게 AV 배우의 정보를 찾아볼 수 있게 됐고, 이는 ‘성인 영화 마니아’의 전유물이던 AV 문화를 대중적으로 알리는 효과를 냈다.

2015년 커뮤니티 사이트 ‘와이고수’가 원조 친한파 AV 배우라 알려졌던 메구리를 한국에 데려오는데 성공했고, 2016년부터는 ‘바나나몰’ 등의 성인 기업이 본격적으로 행사 개최에 나서면서 AV 배우 내한 행사의 전성 시대가 열렸다.

2016년 가장 기억에 남는 내한 행사의 주인공은 아오이 쓰카사다. 일본 지상파 예능 프로그램 ‘에비스 마스캇트’의 멤버이자 일본 AV 업계를 대표하는 스타였던 그녀의 내한 행사는 많은 반향을 낳았다. 유료 관객 150명, 쏟아진 기사의 숫자만 해도 수십 건에 달했다.

[정윤하의 러브월드] AV 배우 내한 팬미팅 5년, 기억에 남는 그 행사①

당시 바나나몰은 자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이른바 ‘픽미업 투표’라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일종의 인기 투표였는데, 1위를 차지하는 여배우에게 내한 팬미팅 개최의 기회를 주겠다는 거였다. 아오이 쓰카사는 물론 스즈무라 아이리, 우에하라 아이, 아스카 키라라 등 스타가 후보였다.

쓰카사는 키라라와의 아슬아슬한 경쟁을 뚫고 1위에 올랐다. 당시 한국 내한 행사에 더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던 이는 키라라였기에, 쓰카사의 행사비가 훨씬 더 비쌌다. 공식 협상이 끝나자 쓰카사는 적극적으로 움직였다. 본인의 아이디어를 내기도 했다.

신청자는 수천 명에 달했다. 지금보다 덜 개방적이던 당시의 분위기를 생각해보면 쓰카사의 인기가 가늠이 된다. 수천 명에 달하는 신청자는 2019년 유료 관객 200명이라는 신기록을 세웠던 오구라 유나도 따라잡지 못한 수치였다.

‘AV 배우를 직접 본다’라는 개념이 대단히 희귀한 경우였기에 쓰카사의 팬미팅에는 인터넷 상에서 활동하는 유명인들은 죄다 모였다. AV 업계와 배우에 한해서는 모르는 게 없다는 이른바 ‘본좌’들의 정모 자리 같은 느낌이 들기도 했다.

[오늘의 운세 나침반]2024년 5월 28일

입력 : 2024.05.27 19:12
쥐띠

쥐띠

84년생 장래 계획을 세울 때 보람 느낄 수 있도록 등록 접수할 때.

72년생 첫 번째 계획대로 안되면 다른 방법 강구하여 추진력 발휘.

60년생 짝 잃은 기러기다. 혼자만의 고독을 즐길 때. 부부애정 적신호.

48년생 쓸데없이 에너지만 낭비한다. 열심히 한 보람 없는 날. 지출주의.

행운의 숫자 9 13 22

소띠

소띠

85년생 사탕은 먹을 때만 달다. 인연 아니면 정리정돈 빠를수록 좋다.

73년생 눈코 뜰 새 없이 분주다사하다. 체력 신경 쓰면서 일을 도모할 때.

61년생 묵은 계획 버리고 새 계획 선택할 때 성공 가능한 시기.

49년생 내 것 잃고 뺨 맞는다. 친지와 금전관계는 정 잃고 돈 잃는다.

행운의 숫자 1 17 21

호랑이띠

호랑이띠

86년생 서로 이해하고 포용력 발휘하니 사랑 우정 들어오고 행운의 날.

74년생 숨어있는 능력 발휘할 때. 충분한 능력 있으니 도전해볼 때.

62년생 남의 마음 헤아리니 인정 오가는 날. 양보와 희생정신 발휘.

50년생 막혔던 일에 협조자 등장하니 해결되고 금전융통 원활한 날.

행운의 숫자 6 14 26

토끼띠

토끼띠

87년생 적성에 맞는 일을 찾았으니 미래에 대한 전망 청신호.

75년생 주관적인 생각 가지고 추진해야 좋은 결과 온다. 휴식할 때.

63년생 어두울수록 길로 가야 한다. 성실성 갖고 정도 밟아 나갈 때 성공.

51년생 체력 한계를 느끼며 일에 몰두하니 과로는 병의 원인 된다.

행운의 숫자 2 10 24

용띠

용띠

88년생 사랑 우정 금갈 우려 있으니 강한 표현 주의할 때. 실물수.

76년생 외나무다리 건너듯 한다. 남과 언성 높아질 우려. 침묵이 금.

64년생 머리 있고 꼬리 없는 용두사미인 날. 인내와 끈기 발휘할 때.

52년생 가정일 안락해야 바깥일도 원만하다. 직업이나 부부 권태기.

행운의 숫자 7 11 25

뱀띠

뱀띠

89년생 꿩 먹고 알 먹고 둥지 털어 불 땐다. 이익 많고 선망의 대상 되는 날.

77년생 사랑과 희망의 초대가 가득한 날. 입신양명. 인기인 될 때.

65년생 높은 자리에 있을 때 인심 얻으랬다. 주위 인간관계 잘할 때.

53년생 진취적인 자세가 운을 불러오게 하는 날. 가족사랑 만끽할 때.

행운의 숫자 6 19 26

말띠

말띠

90년생 장래를 바라보는 안목이 필요할 때. 정보수집 잘할 때 성공.

78년생 재물에 탐욕을 부리면 사기수가 따른다. 보증주의.

66년생 부부 싸움은 칼로 물 베기다. 자존심 버리고 묵은 감정 버릴 때.

54년생 아는 길도 물어가라 하듯이 신속 정확한 판단으로 결실 얻을 때.

행운의 숫자 9 10 20

양띠

양띠

79년생 기쁨과 만족은 생활의 꽃이다. 즐거운 만남이 내일의 행복이다.

67년생 악한 끝은 없어도 선한 끝은 있다. 명예롭고 축복 가득한 날.

55년생 안성맞춤이다. 새로운 아이디어가 발전 가져온다. 계약수.

43년생 협조자 생겨 생명력 넘치니 의욕이 샘솟고 순탄한 날.

행운의 숫자 1 12 22

원숭이띠

원숭이띠

80년생 아껴 쓰는 정신으로 살아야 내일의 희망 있다. 연인 사랑 청신호.

68년생 사치하는 사람은 아무리 넉넉해도 모자란다. 허영은 절망뿐.

56년생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힌다. 언행에 관재 구설 끼니 주의하는 날.

44년생 자존심도 필요하지만 남을 이해하는 아량도 있어야 존경받는다.

행운의 숫자 7 19 24

닭띠

닭띠

81년생 뿌리와 가지가 무성하면 길이 번영한다. 인덕 있으니 발전 있다.

69년생 구름 속을 나는 백학이다. 고상한 기품을 과시하는 날.

57년생 정성이 지극하면 바위에서도 풀이 난다. 화합 되니 사방에 행운.

45년생 침체기를 새로운 아이디어로 도전할 때. 신규 개업 돌파구.

행운의 숫자 3 12 23

개띠

개띠

82년생 뿌리 깊은 나무는 가뭄을 안 탄다. 인내와 투지로 노력하면 성공.

70년생 상상력만 발동하지 말고 실천이 중요할 때. 새로운 돌파구 마련.

58년생 높은 산에 나무를 심는 격. 적은 것 모아 큰 것 이루니 만족하는 하루.

46년생 작은 오해에 스트레스 받을 우려 있으니 계획은 내일로. 구설수.

행운의 숫자 6 14 26

돼지띠

돼지띠

83년생 친구 우정과 연인 사랑은 미소 짓는 얼굴로 대할 때 청신호.

71년생 가을 곡식을 아껴야 봄 양식이 된다. 후일을 계산해서 금전지출.

59년생 창조적인 유머 감각으로 스트레스 해소할 때. 사소한 일로 짜증.

47년생 신경 예민하면 에너지 소비 과다하니 컨디션 조절 잘할 때.

행운의 숫자 2 17 27

제공 : 백천생활상담연구소 02) 553-6530

[스경X이슈] 종방 앞둔 ‘선업튀’, 아쉬움 넘은 ‘광기’의 오프라인

입력 : 2024.05.27 18:00

28일 막을 내리는 tvN 월화극 ‘선재 업고 튀어’ 포스터. 사진 tvN

28일 막을 내리는 tvN 월화극 ‘선재 업고 튀어’ 포스터. 사진 tvN

tvN 월화극 ‘선재 업고 튀어’(이하 선업튀)가 28일 막을 내린다. 드라마는 역사 속으로 사라지기 일보 직전이지만 팬들의 마음은 그런 것 같지 않다. 온라인에서 들끓던 각종 화제성 지표가 오프라인으로도 나와 뜨거운 열기로 확인되고 있다.

우선 28일 예정된 마지막 회 단체관람 행사의 열기가 뜨겁다. 변우석, 김혜윤, 이승협, 송건희, 송지호 등 주연들이 총출동하는 행사는 이날 서울 용산구 CGV용산 아이파크몰에서 예정돼 있다.

22일 예매를 시작했는데 전체 4개관 좌석 1000석이 오픈 5분 만에 금세 매진됐다. 이후 일부 중고거래 사이트에서 1장당 1000원으로 매겨졌던 티켓 가격이 무려 300배가 넘는 30만원선에서 재판매됐다.

28일 막을 내리는 tvN 월화극 ‘선재 업고 튀어’  류선재 역 변우석 캐릭터 포스터. 사진 tvN

28일 막을 내리는 tvN 월화극 ‘선재 업고 튀어’ 류선재 역 변우석 캐릭터 포스터. 사진 tvN

결국 CGV가 암표 단속에 나섰다. CJ CGV는 26일 홈페이지를 통해 “고지된 가이드에 위배되거나 비정상 예매로 확인된 총 42석을 자동 환불처리했다”면서 해당좌석을 27일 다시 추첨판매했다고 덧붙였다.

극 중 김태성 역을 맡은 배우 송건희도 최근 팬 소통 커뮤니티를 통해 “이건 아니지” “내가 화난다” “웃돈 붙은 거 혹시라도 사지마”라고 하며 격앙된 반응을 숨기지 않기도 했다.

또한 열기는 드라마의 공식 상품, 이른바 ‘굿즈’로 일컬어지는 물품의 품귀현상으로 이어졌다. ‘선업튀’는 지난 23일부터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더현대 서울 아이코닉 팝업존에서 팝업스토어를 열었다. 운영 4일째인 지난 26일에도 이곳은 북새통을 이뤘다.

28일 막을 내리는 tvN 월화극 ‘선재 업고 튀어’  임솔역 김혜윤 캐릭터 포스터. 사진 tvN

28일 막을 내리는 tvN 월화극 ‘선재 업고 튀어’ 임솔역 김혜윤 캐릭터 포스터. 사진 tvN

아침 일찍부터 1000여 명이 찾아와 오전 9시30분쯤 오프라인 현장대기가 마감됐으며, 29일까지 열리는 굿즈판매의 제품 중 주인공 이름이 박힌 이르묘와 일부 티셔츠 등이 품절됐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는 “전날 밤부터 건물 입구에서 밤새웠다”는 후기가 이어졌다.

팝업스토어에는 드라마 포스터 세트와 엽서, 우표 스티커 세트, 키링 등 총 17종의 기획상품을 판매할 예정이다.

또 다른 형태의 ‘굿즈’인 대본집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 보통 드라마가 끝난 후 팬들을 위한 서비스로 발매되는 대본집은 ‘선업튀’의 경우 팬들의 성원에 일찌감치 판매가 결정됐다.

지난 24일부터 예약판매를 시작한 대본집은 지난 26일 오전 기준 교보문고와 알라딘 등 다양한 도서 판매 온라인 사이트에서 ‘베스트셀러’ 순위 1위에 올랐다. 예스24 측은 “대본집 세트가 24일 예약판매 당일부터 3일 동안 약 2만 부의 판매고를 올렸다”며 “이는 올해 상반기 종합 베스트셀러 10위권에 드는 수치”라고 밝혔다.

tvN 월화극 ‘선재 업고 튀어’ 대본집 세트 이미지. 사진 예스24

tvN 월화극 ‘선재 업고 튀어’ 대본집 세트 이미지. 사진 예스24

‘선업튀’ 대본집은 총 2권으로 구성돼 드라마의 명장면과 편집장면 그리고 미촬영 장면 등이 포함된 작가판 무삭제판으로 알려져 있다. 오는 7월22일 정식 출간될 예정이지만 종방을 앞두고 벌써부터 인기에 시달리고 있다.

이밖에도 배우 김혜윤과 변우석이 연기한 극 중 배역 임솔과 류선재의 집으로 쓰였던 동네가 있는 경기도 수원시 행궁동 일대는 팬들의 ‘성지’로 올라섰다. 그들의 집 근처와 같이 다니던 등굣길, 골목길을 따라 걷는 SNS 인증사진도 이어졌다.

게다가 ‘선업튀’를 통해 청춘스타로 발돋움한 배우 변우석이 지난해 출연한 영화 ‘소울메이트’는 이번 드라마의 인기로 최근 재개봉 논의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프라인 시청률보다는 온라인 화제성으로 시작했지만, 이제는 오프라인에서의 열기도 담보하는 것으로 보인다. 종방을 앞두고 작품이 TV에서 튀지 않도록 붙잡고 싶은 팬들의 아우성이 한창이다.

스포츠아일랜드, ‘강북종합체육센터’ 개관···최신 시설·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지역민 건강 증진에 기여

입력 : 2024.05.27 15:28
생활경제부

(주)스포츠아일랜드는 서울 강북구에 강북종합체육센터라는 이름으로 새 지점을 개관했다고 27일 밝혔다.

미아동 1704㎡ 부지에 2645㎡ 규모로 지어진 강북종합체육센터는 지하 2층에서 지상 2층까지 4개 층으로 이뤄져 있다. 지하 2층에는 25m수영장 6레인, 지하 1층에는 쾌적한 로비와 카페, 사무실 공간이 마련되어 있고, 1층에는 헬스장, 기구 필라테스, 프로그램 운영실을 이용할 수 있다. 2층에는 넓은 라커룸과 옥상 정원까지 갖췄다.

스포츠아일랜드, ‘강북종합체육센터’ 개관···최신 시설·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지역민 건강 증진에 기여

강북종합체육센터에서는 줌바, 요가, 한국무용 등의 그룹 운동(GX), 수영, 헬스, 서킷 트레이닝, 기구 필라테스 등 운동 초보자부터 숙련자까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운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종합 스포츠센터 운영 전문 업체 ㈜스포츠아일랜드는 강북종합체육센터 외에도 국내 최대 규모인 수원월드컵스포츠센터를 비롯해 세종시의 시민스포츠센터 등을 운영하고 있다.

백성욱 대표는 “강북구 내 19년 만에 신축된 종합스포츠시설을 운영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강북구에 감사드리며, 강북지역의 더 많은 분들께 스포츠를 즐기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지역 사회와 함께 성장하며 다양한 스포츠 프로그램과 최적의 시설 운영으로 지역 사회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스포츠아일랜드 강북지점은 평일 오전 6시부터 오후 10시, 토요일은 오전 6시부터 오후 5시, 일요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된다. 추가적인 정보나 예약은 강북종합체육센터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생활경제부>

‘예술과 기술은 통한다’···한국타이어, 크리에이티브 마케팅으로 MZ세대와 소통

입력 : 2024.05.27 06:00 수정 : 2024.05.27 06:09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가 모터 컬처 마케팅 브랜드인 ‘드라이브(DRIVE)’를 통해 예술, 음악, 패션, F&B 등 다양한 문화·예술 분야와의 협업을 이어 주목받고 있다.

한국타이어 브랜드 슬로건 드라이빙 이모션 주제에  ‘기안84 작품’이 더해진 아트카다.

한국타이어 브랜드 슬로건 드라이빙 이모션 주제에 ‘기안84 작품’이 더해진 아트카다.

‘드라이브’는 타이어의 본질인 물리적 이동을 넘어, 현재와 미래를 이어주는 ‘Driver’로서 역할을 실행하겠다는 한국타이어의 미래 브랜드 가치를 알리고 있다.

지난 20일에는 모터 컬처 패션 브랜드 ‘슈퍼패스트(Superfast)’와 협업해 제작한 의류 제품을 선보였다. 모터 컬처라는 공통의 지향점을 추구하는 모빌리티와 패션 브랜드 결합으로 시너지 효과를 얻고 있는 것이다.

지난해부터 회화미술 분야 화가들과의 전시 협업도 잇따라 가지며 시선을 끌고 있다.

예컨대 아트 프로젝트 일환으로 지난 3~5월 사이 서울과 부산에서 진행된 기안84의 개인전 ‘奇案島(기안도; 기묘한 섬)’를 후원하고 협업 작품을 선보였다.

한국타이어 브랜드 슬로건인 ‘드라이빙 이모션(Driving Emotion)’을 주제로, 10년간 ‘기안84’가 연재한 웹툰 주인공 ‘우기명’의 다양한 표정을 독특한 형태로 시각화한 오브제 ‘한타스’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또 지난 3~5월,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과 판교점에서 열린 현대미술 단체전 ‘하이퍼컬렉션’을 후원해 김환기, 백남준, 박서보, 김창열, 이우환, 하종현, 이배 등 거장부터 이세현, 권여현, 하태임, 최영욱, 이강욱 등 국내 정상 작가까지 아우르는 아티스트 25인 작품을 대규모로 선보였다.

이에 대해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예술과 기술이 접목하는 분야에 공들임을 더하고 나아가 창조적 영감을 이끌어 새로운 발전과 혁신을 이루고자 했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한국타이어의 ‘드라이브’는 2023년 다양한 F&B 프로젝트를 진행해 창의적이고 새로운 시도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한국타이어, 모터 컬처 패션 브랜드 슈퍼패스트와 협업 의류 크림 론칭

한국타이어, 모터 컬처 패션 브랜드 슈퍼패스트와 협업 의류 크림 론칭

패션 분야에서는 한섬의 캐주얼 의류 브랜드 ‘시스템’, ‘시스템옴므’ 및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할스바나’ 등과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했고, 서울 성수동 소재의 자동차 복합문화공간 ‘피치스(Peaches)’에서 마데인한국 오프라인 행사를 개최하기도 했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문화·예술 아트 협업은 MZ세대에게 가치를 더하며 지속될 것”이라며 “특히 MZ세대들과 공감대를 이끌 수 있는 스토리가 더해지는 힐링 아트 콘텐츠 및 아티스트 작가를 지속적으로 빌굴하고, 브랜드 가치를 진정성 있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비즈니스 경쟁력을 강화할 전략”이라고 말했다.

스타벅스, 전국에 텀블러 세척기 도입···“개인컵 이용 30%↑”

입력 : 2024.05.27 11:20 수정 : 2024.05.27 13:03

환경부·LG전자 등과 다회용 컵 사용 확산 협약

연말까지 600개 매장 시작 2026년 전국 확대

스타벅스 코리아가 내년까지 전국 매장에 텀블러 세척기를 도입한다.

스타벅스는 27일 스타벅스 종로R점에서 한화진 환경부 장관, 손정현 스타벅스 대표이사, 이현욱 LG전자 부사장, 김미화 자원순환사회연대 이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텀블러 세척기 설치 확대, 관련 캠페인 추진 등 ‘다회용 컵 사용 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스타벅스, 전국에 텀블러 세척기 도입···“개인컵 이용 30%↑”

스타벅스는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개인 다회용 컵 이용 활성화와 이를 위한 실질적인 고객 참여를 높이기 위해 재정비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우선 2026년까지 텀블러 세척기를 전국 모든 매장에 순차적으로 도입한다.

스타벅스는 지난해부터 4개 매장(경동1960점, 숙명여대정문점, 고대안암병원점, 창원대로DT점)에서 텀블러 세척기를 시범 운영하며 고객 만족도 및 참여율, 운영 효율성 등을 테스트했다.

그 결과 텀블러 세척기를 운영하는 매장은 일 평균 개인 컵 이용 건수가 세척기 도입 이전에 비해 약 30%가 증가했으며, 일반 매장에 비해서는 평균 개인 컵 이용 건수가 17% 높은 등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7월부터 제주, 세종, 서울 일부 매장을 시작으로 올해 연말까지 약 600개 매장을 목표로 텀블러 세척기 본격 도입에 착수한다. 이후 3년 내에 전국의 모든 스타벅스 매장에서 텀블러 세척기를 전면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보다 많은 다회용 컵 사용 참여를 장려하고자 관련 캠페인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스타벅스는 27일 스타벅스 종로R점에서 텀블러 세척기 설치 확대, 관련 캠페인 추진 등 다회용 컵 사용 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환경부 한화진 장관(왼쪽 두 번째), 스타벅스 손정현 대표이사(왼쪽 세 번째), LG전자 이현욱 부사장(오른쪽 두 번째), 자원순환사회연대 김미화 이사장(오른쪽 첫 번째)이 텀블러 세척기 앞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스타벅스

스타벅스는 27일 스타벅스 종로R점에서 텀블러 세척기 설치 확대, 관련 캠페인 추진 등 다회용 컵 사용 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환경부 한화진 장관(왼쪽 두 번째), 스타벅스 손정현 대표이사(왼쪽 세 번째), LG전자 이현욱 부사장(오른쪽 두 번째), 자원순환사회연대 김미화 이사장(오른쪽 첫 번째)이 텀블러 세척기 앞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스타벅스

스타벅스는 개인 컵 이용 시 400원 할인 혹은 에코별 적립 혜택 중에 선택할 수 있는 제도를 시행 중이며, 2018년부터 ‘일회용 컵 없는 날’ 캠페인을 통해 6년 동안 약 100만 명 넘는 고객에게 참여 혜택을 제공해왔다.

스타벅스의 개인 컵 이용 건수는 지난해에만 약 2940만 건으로 3000만 건에 육박했으며, 스타벅스가 개인 컵에 대한 시스템 집계를 시작한 2007년부터 올해 4월까지 개인 컵 이용 건수는 누적 1억5000만 건으로, 약 642억 원이 넘는 금액 혜택을 고객에게 제공했다.

손정현 스타벅스 대표이사는 “텀블러 세척기 협약을 통해 정부와 기업, 민간 단체가 함께 협업해 일회용품 저감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정립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업비트 상장’ 맨틀 밈코인 ‘$PUFF’···“유틸리티 부여로 차별화”

입력 : 2024.05.27 11:37
생활경제부

지난달 비트코인이 반감기 후 회복세를 보이는 가운데 비트코인 시세에 영향을 받는 가상자산 시장에서 밈코인(유행성 코인)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밈코인이란 인터넷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서 재미있는 사진이나 영상, 캐릭터, 문화 등을 표현하며 만들어진 디지털자산이다.

‘밈’이란 지난 1976년 영국 생물학자 리처드 도킨스가 만들어낸 개념으로 본래 ‘유전적 방법이 아닌 모방을 통해 습득되는 문화 요소’라는 뜻이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선 온라인에서 유행하는 특정 콘텐츠를 일컫는다. 세상에 수많은 밈이 있는 만큼 밈코인의 종류도 손에 꼽을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다.

‘업비트 상장’ 맨틀 밈코인 ‘$PUFF’···“유틸리티 부여로 차별화”

그중에서도 이더리움 레이어2 프로젝트 중 하나인 맨틀의 ‘Puff’($PUFF, 이하 퍼프)가 눈길을 끈다. 퍼프는 맨틀의 대표 밈코인으로 용을 마스코트로 내세운다. 맨틀은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 바이비트가 후원하는 BitDAO가 론칭한 프로젝트로 자체 토큰 $MNT은 지난 3월 국내 최대 거래소인 업비트에 상장됐다.

DeFi(탈중앙화금융) 분석 플랫폼 디파이라마에 따르면 맨틀의 총 트레저리는 4조원이 넘으며 이는 전체 크립토 프로젝트를 통틀어서 가장 큰 금액이다. $MNT를 제외하고도 1조원 이상으로 다양한 예하 프로젝트의 생태계 정착을 지원하기 충분한 금액이다.

밈코인에 대한 관심은 이전부터 이어져 왔으나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그는 지난 2019년 트위터를 통해 밈코인 중 하나인 도지코인을 찬양, 전 세계 많은 유저의 밈코인에 대한 관심을 끌어모았다. 이후에도 그가 밈 코인에 대해 언급할 때마다 시세가 급변해 일각에선 밈코인이 유명 인사의 말 한마디에 시세가 변할 정도로 위험성이 크다는 의견이 제기되기도 했다.

하지만 퍼프는 타 밈코인과 달리 자체 스토리라인을 형성하고 유틸리티를 녹여내는 방식으로 차별화를 이뤄냈다. 퍼프는 6단계 챕터를 나눠 챕터 별 유틸리티를 부여한다는 것이 특징으로 현재 3단계까지 공개됐다. 스테이킹과 본딩(스테이킹 락업) 등을 통해 퍼프 토큰 스테이커에게 추가 리워드를 제공하고 있으며 6단계까지 순차적으로 다양한 리워드와 재미 요소를 제공할 예정이다.

퍼프 관계자는 “현재는 맨틀에 대한 한국 유저의 관심이 커져 점차 맨틀과 퍼프 홀더의 규모를 키워가는 단계”라며 “앞으로 DeFi 교육과 밈코인 유틸리티, 웹3 문화 정착을 위해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퍼프는 한국 유저 확보를 위해 디지털자산 정보 웹사이트 Benft를 통해 각종 이벤트를 진행, 관련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생활경제부>

[경희대치과병원 명의토크] 스케일링, 양치질 꼼꼼히 해도 필요

입력 : 2024.05.27 10:58
신승일 교수 경희대치과병원 치주과 신승일 교수

‘칫솔질만 열심히 한다면 스케일링이 필요 없지 않을까?’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치아 면(치아와 치아 사이의 면)은 칫솔질을 아무리 꼼꼼하게 한다고 해도 관리가 어려워, 치주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자가로 관리하기 어려운 부위는 스케일링을 통한 구강관리가 필요한 이유이다.

스케일링은 잇몸 건강을 지켜주는 가장 효율적이고 확실한 방법이다. 스케일링(Scaling)의 의미는 ‘비늘을 벗겨낸다’는 의미로 치과에서 스케일링한다는 것은 치아와 보철물들에 부착된 치태(치면세균막)와 석회화된 치태인 치석을 제거하는 것을 의미한다. 많은 사람이 칫솔질로 치석을 제거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칫솔질을 아무리 잘한다고 하더라도 구강 내의 단단한 표면에는 세균막이 침착될 수 있고 이러한 세균막은 염증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

경희대치과병원 치주과 신승일 교수

경희대치과병원 치주과 신승일 교수

치과에서 시행하는 스케일링은 크게 두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유지 치료의 개념으로 1년에 한 번 건강보험공단에서 급여 항목으로 치료받을 수 있는 ‘전악스케일링’이고, 다른 하나는 진행된 치주염의 치료 목적으로 시행되는 ‘치석제거술’이다. 두 가지 모두 치태와 치석을 제거하는 방법은 동일하지만, 추후에 시행되는 추가적인 치주 치료를 목적으로 하느냐 유지 치료를 목적으로 하느냐의 차이만 있다.

치주과에서는 먼저 파노라마 영상을 통해 치조골의 흡수 정도를 파악하여 유지 치료만 해도 될지 아니면 외과적 치주 치료까지 시행해야 할지를 결정한다. 이후 구강 내 검사와 치주 탐침을 이용해 치주 질환의 현재 진행 정도나 심도를 확인하고 외과적 치주 치료의 범위를 결정한다. 또한 모든 스케일링 시술 전후에는 환자가 자가 관리를 할 수 있도록 구강위생 교육을 시행한다.

스케일링 치료 직후에는 잇몸이 시리고 불편할 수 있다. 쉽게 생각하면 목욕 후 묵은 때가 떨어져 나가면 피부가 예민해진다고 생각하면 쉽다. 가능한 한 너무 차갑거나 뜨거운 자극은 피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잇몸에서 피가 많이 나는 경우도 있다. 잇몸 내면의 병든 조직들이 일부 제거되면서 2~3일 정도 매우 약한 상태가 되기 때문이다. 이때 칫솔질 등의 강한 자극과 맵고 짠 음식 섭취로 인한 화학적 자극을 자제하는 것을 권한다.

또한 스케일링하고 나면 잇몸이 내려갔다고 느끼시는 경우가 많다. 이는 염증으로 인해 부어 있던 잇몸의 붓기가 빠지고, 잇몸뼈에 단단히 부착되는 과정이다. 잇몸뼈가 많이 파괴된 경우일수록 시술 후 잇몸이 많이 내려가게 되는데, 결국 잇몸이 건강해지는 과정이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칫솔질이 완벽한 사람은 많지 않다. 칫솔질이 잘 되고 구강 위생 상태가 청결히 유지될 수 있다면 6개월마다 정기적인 검진 및 유지 치주 치료로서 스케일링을 받는 것을 권한다. 다만, 외과적 치주 치료를 받았거나 구강 위생 상태가 불량하다면 내원 간격은 더 짧아질 수 있다.

치주과 의료진을 통해 스케일링을 받으면, 혹시 나도 모르게 진행되고 있는 전신 질환을 미리 찾아낼 수도 있으니, 두려워하지 말고 1년에 최소한 두 번만이라도 정기적으로 구강 건강을 관리하길 바란다.

尹정부 게임정책 점검…‘2024 K게임 포럼’ 6월 개최

입력 : 2024.05.27 13:20

윤석열 정부 출범 후 2년간의 국내 게임산업의 진흥과 규제 현황을 점검하고 K-게임 재도약 방안을 모색하는 장이 열린다.

6월 12일 오후 1시 30분 서울 중구 순화동 KG타워 하모니홀에서 열리는 ‘2024 K게임 포럼: 윤석열 정부 3년, 한국 게임 비상의 길’은 불확실성에 직면한 K-게임이 위기에서 기회를 발견할 수 있는 길을 찾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게임정책 전문가와 개발사 대표, 공정거래위원회 규제 실무자가 모여 K게임이 국내를 넘어 세계 시장으로 영토를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한다.

첫번째 세션에서는 이재홍 한국게임정책학회 회장(숭실대 교수)이 윤석열 정부의 게임산업 진흥책에 대한 성과를 평가하고, 향후 K게임의 글로벌 비상을 위한 지원책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두번째 세션에서는 전성민 가천대 경영학부 교수가 정부의 게임정책에서 개선해야 할 부분을 짚어본다. 드라마, 영화 산업과 달리 세액 공제를 받지 못하는 게임 업계의 현실과 확률형 아이템 규제의 국내 게임사 역차별 등 한계를 다루며 대대적인 규제 완화의 필요성을 역설한다.

세번째 세션에서는 부산에서 게임을 개발하는 이창윤 굿써클게임즈 대표와 최경욱 에버스톤 대표가 규제와 관련한 현장의 고충을 공유한다. 유망 개발사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빛을 보기 위해서는 어떤 지원이 뒷받침돼야 하는지도 얘기할 예정이다.

이어 이강수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거래정책과장은 ‘2024년 공정위 게임정책 방향’을 주제로, 최근 진행 중인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소비자원의 집단 분쟁 조정에 대해 설명한다.

정책 강연이 끝난 뒤에는 게임 및 e스포츠 회사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들을 위한 특별세션이 기다리고 있다.

국내 대표 게임사인 넥슨의 강경중 채용팀 파트장과 라이엇게임즈의 송은정 아시아태평양 채용 담당자가 권이슬 아나운서의 진행으로 취중생을 위한 토크쇼에서 입사 꿀팁을 알려준다.

K게임 포럼은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엠게임 ‘귀혼M’ 베타테스트 성료…“여름 출시까지 완성도 최선”

입력 : 2024.05.27 10:57
생활경제부

엠게임은 올 여름 출시를 앞둔 모바일 기대작 ‘귀혼M’의 베타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7일 밝혔다.

엠게임 ‘귀혼M’ 베타테스트 성료…“여름 출시까지 완성도 최선”

엠게임에 따르면. 지난 13~24일 원스토어 베타존을 통해 진행된 테스트에서 ‘귀혼M’은 테스트 기간 동안 참가자들은 아기자기한 도트 그래픽과 친숙한 무협 스토리가 원작의 향수를 자극시켜 그 시절 감성을 이끌어 냈다고 평가했다. 또한 쉬운 조작법과 진행 방식, 수준 높은 퀄리티의 그래픽과 던전을 호평하며 출시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베타테스트 평균 이용자의 두배가 넘는 테스터가 몰린 것도 고무적이다. 국내는 물론 해외 유저들의 참여도도 높아 향후 글로벌 서비스에 대한 성공 가능성도 높아졌다. 특히 원작 ‘귀혼’의 인지도가 높은 동남아시아 지역 유저의 유입이 높았다.

‘귀혼M’은 온라인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귀혼’ IP(지식재산권)의 세계관과 캐릭터를 모바일 환경에 그대로 구현한 자체 개발 2D 횡스크롤 MMORPG다. 원작 기반의 탄탄한 시나리오로 높은 몰입감을 선사하고 화려한 무공 및 귀여운 캐릭터로 보는 재미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귀혼M’ 총괄 조광철 본부장은 “테스트 기간 동안 재밌게 즐겨 주신 이용자 분들에게 감사하다”며, “이번 테스트를 통해 수집된 유저들의 피드백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더욱 완성도 높은 게임으로 출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전했다.

<생활경제부>

이노션, 해외 현지직원 초청 교류 ‘디스커버리’ 행사 개최

입력 : 2024.05.27 10:48
생활경제부

이노션은 해외법인의 현지인 리더급 임원들을 한국에 초청, 이노션의 조직문화를 체험하게 하고 각국의 역량을 교류할 수 있는 ‘디스커버리 2024’를 실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코로나19 이후 5년 만에 재개해 올해 10회째를 맞이한 이번 프로그램은 이노션 글로벌 리더들의 교류를 증진시키고 조직에 대한 소속감 및 자긍심을 제고하기 위해 기획됐다. 또

이노션은 해외법인의 현지인 리더급 임원들을 한국에 초청, 이노션의 조직문화를 체험하게 하고 각국의 역량을 교류할 수 있는 ‘디스커버리 2024’를 실시했다.   |이노션

이노션은 해외법인의 현지인 리더급 임원들을 한국에 초청, 이노션의 조직문화를 체험하게 하고 각국의 역량을 교류할 수 있는 ‘디스커버리 2024’를 실시했다. |이노션

행사에는 미국, 캐나다, 독일, 영국, 호주, 인도, 태국 등 18개국에서 26명이 참여했다. 이노션 미국법인의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CCO)이자 메타 출신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전문가 제이슨 스펄링,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문가인 인도법인 최고 운영 책임자(COO) 산토시 쿠마르 등이 포함됐다.

한국에 초청된 이들은 지난 21~25일 ▲ 이노션 글로벌 네트워크 협력 사업 협의 ▲현대차그룹 헤리티지 체험 ▲한국 문화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특히 마지막 날에는 DMZ, 경복궁, 북촌마을 등 역사적 의미를 가진 지역 탐방을 통해 한국 문화의 다양성을 경험하고, 한국적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영감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갖기도 했다.

이용우 이노션 대표이사는 “이노션만의 차별화된 글로벌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기획된 ‘디스커버리’는 해외시장에서 꾸준히 선전하고 있는 임직원들의 사기를 고취시키는 데에도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 설립 19주년을 맞은 이노션은 현재 북 ∙ 남미, 유럽, 중국, 호주, 인도, 중동, 아태지역 등 26개 해외법인과 3,500여 명의 임직원을 보유하며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생활경제부>

화제의 추천 정보

    배너이미지

    오늘의 인기 정보

      오늘의 포토 정보